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스페인어공부 :: 어제 너한테 준 와인 스페인산이야. (관계 대명사)

by 키멜리 2021. 2. 17.

오늘은 과거시제를 활용한 관계대명사 공부를 했다 :-)

 

관계대명사는 이미 학습했는데, 이제 과거시제를 배웠으니 '어제 내가 너한테 소개해준 남자애' 라던지

'내가 너한테 줬던 그 책' 같이 과거시제와 관계 대명사를 합쳐서 다양한 문장들을 만들 수 있다.

 

점점 표현할 수 있는 문장들이 많아지면서 한층 재미가 더해지고 있는 키멜리의 스페인어 공부 !!

 

21강 어제 너에게 내가 소개해 줬던 그 남자애는 스페인 출신이야. 관계 대명사 (4)

 

※ Tengo dolor de estómago.
el estómago  →  위, 복부

 


※ 오늘의 내용

DAR 주다 → 주었다/줬다
di
diste
dio
dimos
disteis ['디'스떼이스]
dieron [디'에'론]

 


너에게 나는 줬다. → Te di.
너에게 내가 줬던 → que te di
너에게 내가 줬던 자동차  → el coche que te di

내가 너한테 줬던 그 와인 스페인 산이야. → El vino que te di es de España.
너에게 내가 줬던 그 자동차는 싸. → El coche que te di es barato.

나에게 네가 줬던  →  que me diste
나에게 네가 줬던 그 책  →  el libro que me diste
나한테 줬던 그 책 재밌어. → El libro que me diste es divertido.

 

 


* 소개하다/ 소개해 주다 → presentar presento/ presentas/ presenta...
너에게 나는 소개해 준다. → Te presento.

presenté / presentaste / presentó (규칙)
너에게 내가 소개해 줬던  →  que te presenté
너에게 내가 소개해 줬던 그 남자애  →  el chico que te presenté

어제 너에게 내가 소개해 줬던 그 남자애는 중국인이야.  →  El chico que te presenté ayer es chino.
어제 너에게 내가 소개해 줬던 그 여자 선생님은 Yessi야. → La profesora que te presenté ayer es Yessi.

나에게 네가 소개해 줬던 그 여자애  →  la chica que me presentaste
나한테 소개해 줬던 그 여자애 누구야? →  ¿Quién es la chica que me presentaste?
그녀는 내 (여자) 친구야. → Ella es mi amiga.
그녀는 내 (여자) 선생님이야. → Ella es mi profesora.

※ 마무리 복습
너에게 내가 줬던 → que te di
어제 너에게 내가 줬던 그 와인은 칠레 산이야. → El vino que te di ayer es de Chile.
너에게 내가 소개해 줬던  →  que te presenté
어제 너에게 내가 소개해 줬던 그 남자애는 스페인 출신이야.  →  El chico que te presenté ayer es de España.

 

 

22강 작년에 내가 일했던 병원은 대학로에 있어. 관계 대명사 (5)

 

※ ¿Dónde está la salida? (la salida 출구)

※ 지난 시간 복습

어제 너에게 내가 줬던 그 테이블은 새 것이야. → La mesa que te di ayer es nueva.
어제 너에게 내가 소개해 줬던 그 남자애는 학생이야. → El chico que te presenté ayer es estudiante.


※ 오늘의 내용

새로운 단어: 지난 주 → la semana pasada 
지난 달 → el mes pasado 
작년 (지난 해)→ el año pasado

 

 


어제 내가 마셨던 → que tomé ayer 
어제 내가 샀던 → que compré ayer 
어제 내가 불렀던 → que canté ayer
어제 내가 먹었던 → que comíayer 
어제 내가 봤던 → queviayer

어제 내가 마셨던 와인 → el vino que tomé ayer
어제 내가 샀던 상점 → la tienda que compré ayer 
어제 내가 봤던 여자애 → la chica que vi ayer
어제 내가 먹었던 요리 → la comida que comí ayer
어제 내가 만들었던 커피 → el café que hice ayer
어제 내가 사고 싶었던 책 → el libro que quise comprar ayer

어제 내가 사고 싶었던 자동차는 이거야. → El coche que quise comprar ayer es este.
어제 내가 보고 싶었던 영화는 이거야. → La película que quise ver ayer es esta.

지난주에 내가 마셨던 와인은 스페인산이야. → El vino que tomé la semana pasada es de España.

지난 달에 내가 일했던 학교 → la escuela donde trabajé el mes pasado
지난 주에 내가 여행 했던 나라 → el país donde viajé la semana pasada
작년에 내가 갔던 병원 → el hospital donde fui el año pasado

 

 


※ 마무리 복습
어제 내가 마셨던 와인 → el vino que tomé ayer
어제 내가 봤던 여자애 → la chica que vi ayer
어제 내가 만들었던 커피 → el café que hice ayer

지난 달에 내가 여행 했던 나라 → el país donde viajé el mes pasado
작년에 내가 일했던 병원 → el hospital donde trabajé el año pasado

작년에 내가 갔던 병원은 서울에 있어. → El hospital donde fui el año pasado esta en Seul.

지난 달에 내가 여행 했던 나라는 스페인이야. → El país donde viajé el mes pasado es Españ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