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스페인어 과거시제 :: 어제 나 아무것도 안했어. (과거 불규칙동사)

by 키멜리 2021. 2. 16.

현재 듣고 있는 스페인어 인강 강의 중 16강부터 20강에 걸쳐 스페인어 과거시제를 공부하고 있다.

16강에서 18강까지는 과거시제 규칙동사를 위주로 공부했다면, 19강과 20강에서는 불규칙동사 과거시제를 몇개 살펴보았다 :)

 

 

 

19강 어제 나 아무것도 안했어.단순과거 (4)

 

※ Tengo diarrea. [디아레rr아]
la diarrea  →  설사

잠깐 복습!
나는 호스텔에서 쉬었어. → Descansé en el hostel.
나는 내 (여자)친구들이랑 밥을 먹었어. → Comí con mis amigas. 
나는 시장에 갔었어. → Fui al mercado.

※ 오늘의 내용

새로운 단어
사러 오다  →  venir a comprar
프라도 박물관  →  el Museo del Prado (마드리드에 있는 박물관)

 

 

 


무언가를 사러 오다  →  venir a comprar algo
프라도 박물관에 가고 싶다  →  querer ir al Museo del Prado
호스텔에 있다  →  estar en el hostel
아무것도 안 하다  →  no hacer nada

※ VENIR 오다 → 왔다
vine
viniste
vino

너 언제 왔어? → ¿Cuando viniste?
Yessi는 8시에 왔어. → Yessi vino a las ocho.

너는 뭐 하러 왔어? → ¿A qué viniste? (=What did you come for?)
나 뭐 사러 왔어. → Vine a comprar algo.

 


※ QUERER 원하다/~하고 싶다 → 원했다/~하고 싶었다
quise [끼쎄]
quisiste [끼시스떼]
quiso

 

어제 나는 영화관에 가고 싶었어. Quise ir al cine ayer. (=Ayer quise ir al cine.)
어제 나는 엘 끌라씨꼬를 보고 싶었어. Quise ver El Clásico ayer. (=Ayer quise ver El Clásico.)

 

 

 


※ ESTAR 있다 → 있었다
estuve 
estuviste 
estuvo
 
너 어제 어디 있었어? ¿Dónde estuviste ayer? (=¿Ayer dónde estuviste?)
나 어제 호스텔에 있었어. Estuve en el hostel ayer.

※ HACER 하다 → 했다
hice [이쎄]
hiciste 
hizo

어제 너는 뭐 했어? ¿Qué hiciste ayer?
나 운동했어. Hice ejercicio.
나 아무 것도 안 했어. No hice nada.

 


※ 마무리 복습
VENIR – vine / QUERER – quise / ESTAR – estuve / HACER – hice

너는 뭐 하러 왔어? → ¿A qué viniste?
너 어제 어디에 있었어? → ¿Dónde estuviste ayer?
나는 무언가를 사러 왔어. → Vine a comprar algo.
나는 프라도 박물관에 가고 싶었어. → Quise ir al Museo del Prado.
나는 호스텔에 있었어. → Estuve en el hostel.
나는 아무것도 안 했어. → No hice nada.

 

 

 


Diálogo
Daniel : ¿A qué viniste aquí?
Yessi: Vine a comprar algo.
Daniel: ¿Dónde estuviste ayer?
Yessi: Pues, quise ir al Museo del Prado, pero estuvo cerrado ayer. Por eso, estuve en el hostel todo el día. No hice nada.
Daniel: Si tienes tiempo mañana, ¿qué tal si vamos a cenar? Yessi: Muy bien. ¡Hasta mañana!

* Por eso: 그것 때문에, 그래서 

 

 

20강 어제 나 병원에 갈 수 없었어. 단순과거 (5)

 

※ Tengo dolor de cabeza. 두통이 있어요.
el dolor  →  고통 la cabeza  →  머리


※ 오늘의 내용

※ TENER QUE ~ ~해야 한다  → ~해야만 했다
tuve 
tuviste 
tuvo

어제 나는 병원에 가야만 했어. Ayer tuve que ir al hospital.
어제 나 너무 피곤해서 집에서 쉬어야 했어. Ayer tuve que descansar en casa porque estaba muy cansada.
 
※ PODER ~할 수 있다  →  ~할 수 있었다

pude 
pudiste 
pudo

그러나 나는 갈 수 없었다. Pero no pude ir.
그러나 나는 쉴 수 없었다. Pero no pude descansar.

어제 나는 세비야에 가야만 했어. → Ayer tuve que ir a Sevilla.
하지만 나는 갈 수 없었어, 왜냐하면 나는 두통이 있었거든. → Pero no pude ir porque tuve dolor de cabeza.

 

 

 


VENIR
vine
viniste
vino
vinimos
vinisteis
vinieron [비니에론]

언제 너희들은 한국에 왔니? → ¿Cuándo vinisteis a Corea?
당신들은 언제 한국에 왔어요? → ¿Cuándo vinieron ustedes a Corea?
우리들은 5월에 한국에 왔어요. → Vinimos a Corea en mayo.

QUERER
quise
quisiste
quiso
quisimos
quisisteis
quisieron

ESTAR
estuve
estuviste
estuvo
estuvimos
estuvisteis
estuvieron

HACER
hice
hiciste
hizo
hicimos
hicisteis
hicieron

TENER
tuve
tuviste
tuvo
tuvimos
tuvisteis
tuvieron

PODER
pude
pudiste
pudo
pudimos
pudisteis
pudieron
 
SABER
supe (알게 됐다, find out 과 더 가까운 뜻)
supiste
supo
supimos
supisteis
supieron

어제 나는 Daniel이 아프다는 것을 알게 됐어.  →  Ayer supe que Daniel está enfermo. 
어제 나는 Daniel이 의사라는 것을 알게 됐어.  →  Ayer supe que Daniel es médico.

 


※ SER 단순 과거시제 활용

여행 어땠어? → ¿Cómo fue tu viaje? (fue 동사원형은 ser)
* Cómo fue = How was ~
매우 재미있었어. → Fue muy divertido.

 


※ 마무리 복습

나는 구엘 공원을 방문했어. → Visité el Parque Güell.
나는 투우 경기를 봤어. → Vi la corrida de toros.
나는 시장에 갔었어. → Fui al mercado.
나는 프라도 박물관에 가고 싶었어. → Quise ir al Museo del Prado.
그러나 나는 갈 수 없었어. → Pero no pude ir.
나는 호스텔에 있었어. → Estuve en el hostel.
나는 아무것도 안 했어. → No hice n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