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스페인어 독학 (+인강) :: 불완료 과거_ 나 운동하는 중이었어.

by 키멜리 2021. 2. 21.

시원스쿨에서 듣고 있는 스페인어인강 중 왕초보탈출 강의 3탄의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다 :-)

영어, 일본어 이외에 다른 외국어는 공부해 본 적이 없는지라 처음에는 책만 구입해서 스페인어독학 한번 해볼까? 했었는데

 

책만 가지고 혼자 공부하면 모르는 부분이 분명 생길 것 같기도 했고, 내가 또 그만큼 끈기있게 스스로 혼자 할 수 있을까 싶어

스페인어인강 듣기 시작한지가 벌써 4달째인데 지치지 않고 재밌게 꾸준히 하고 있어서 넘 뿌듯하다!!

 

 

25강 나는 운동하는 중이었어. 불완료 과거 (3)

 

※ Puede ir caminando. 걸어서 갈 수 있어요.
caminar  →  걷다

※ 지난 시간 복습

나는 무언가를 사러 나가곤 했다. → Yo salía a comprar algo.
화요일마다 나는 병원에 가곤 했다. → Los martes yo iba al hospital. 
토요일마다 나는 내 남자친구를 보곤 했다.  →  Los sábados yo veía a mi novio.


※ 오늘의 내용
~하는 중이다/ ~하고 있다  →  estar + -ando/-iendo
나는 커피를 마시는 중이야. → Estoy tomando café.

 

 

 


※ ~하는 중 이었다/ 하고 있었다 (과거 진행)
ESTAR
estaba
estabas
estaba
estábamos
estabais
estaban

나는 담배 피우는 중이었다. → Yo estaba fumando. 
Yessi는 마시는 중이었다. → Yessi estaba tomando. 
우리들은 일 하는 중이었다. → Estábamos trabajando.

나는 타코를 먹는 중이었다. → Yo estaba comiendo tacos. 
Silvia는 TV를 보는 중이었다. → Silvia estaba viendo la tele. 
그들은 요가를 하는 중이었어. → Ellos estaban haciendo yoga.

너는 뭐 하는 중이었어? / 너 뭐 하고 있었어? → ¿Qué estabas haciendo? 
나는 공부하는 중이었어. → Yo estaba estudiando.
나 음악 듣고 있었어. → Yo estaba escuchando música.
나 공원 산책하고 있었어. → Yo estaba paseando por el parque.


※ 마무리 복습

너는 뭐 하는 중이었어? / 너 뭐 하고 있었어? → ¿Qué estabas haciendo? 
나는 운동하는 중이었어. (나 운동하고 있었어) → Yo estaba haciendo ejercicio.
나는 요리하는 중이었어. (나 요리하고 있었어) → Yo estaba cocinando.

너 뭐 요리하고 있었어? ¿Estabas cocinando algo?

 

 

26강 우리 엄마는 예뻤었어. 불완료 과거 (4)

 

 

※ ¿Dónde estamos? 우리 지금 어디 있어요? (Where are we?)

※ 오늘의 내용

 

 

 


1) 나이 (tener)
나는 20살 이었다./ 우리 엄마는 20살 이었다./ Yessi 는 15살 이었다.

너는 몇 살이야? → ¿Cuántos años tienes?
나는 20살이야. → Tengo veinte años.
너 몇 살 이었어? → ¿Cuántos años tenías?
나는 20살 이었다. → Yo tenía 20 años.
우리 엄마는 25살 이었어. → Mi mamá tenía 25 años.
우리들은 15살 이었다. → Teníamos 15 años.

2) 날씨 (hacer)
더웠다./ 매우 추웠다./ 자주 비가 왔었다.

날씨가 덥다! → ¡Hace calor!
항상 날씨가 춥다. → Siempre hace frío. 
가~끔 비가 온다. → A veces llueve. (유에베, 3인칭 단수)

HACER → hacía / LLOVER → llovía / NEVAR → nevaba

더웠어. → Hacía calor.
엄청 더웠어. → Hacía mucho calor.
엄청 추웠어. → Hacía mucho frío.
항상 화창했어. → Siempre hacía sol.
가끔 비가 왔었어. → A veces llovía.

 

 



3) 시간 (ser)
1시였다. / 3시였다. / 몇 시였어?

몇 시야? → ¿Qué hora es? 
1시야. → Es la una. 
2시야. → Son las dos.

몇 시였어? → ¿Qué hora era? 
1시였어. → Era la una. 
10시였어. → Eran las diez.
3시 반이었어. → Eran las tres y media.

4) 사람, 사물 추억 or 묘사 (ser 불규칙)
우리 엄마는 예뻤었다./ 우리 집은 매우 컸었다./ 그 여자애는 매우 친절 했었다.

우리 엄마는 예뻤었어. → Mi mamá era guapa.
그 여자애는 매우 친절했었어. → La chica era muy amable. 
우리 집은 매우 컸었어. → Mi casa era muy grande.
나는 어렸었어. → Yo era pequeño/a.
(pequeño/a. 가 '작은' 이외에도 '어린' 으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