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스페인어 문법 :: 불완료 과거 규칙동사 (나는 영화관에 가곤 했어.)

by 키멜리 2021. 2. 20.

스페인어의 과거형은 어떤 일이 끝났는지, 지속됐는지에 따라서 형태가 달라진다.

시원스쿨 왕초보강의 3탄 중 23강-26강까지는 불완료과거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

 

 

23강 나는 빵을 만들곤 했어. 불완료 과거 (1)

 

※ ¿Dónde hay taxis?

※ 지난 시간 복습
어제 내가 구입했던 자동차  →  el coche que compré ayer
어제 내가 봤던 여자애  → la chica que vi ayer
어제 내가 만들었던 커피  →  el café que hice ayer
지난 달에 내가 일했던 병원  →  el hospital donde trabajé el mes pasado
작년에 내가 여행 했던 나라  →  el país donde viajé el año pasado

※ 오늘의 내용
마시다 → 마시곤 했다
먹다 → 먹곤 했다

 

 

 


TOMAR 마시다 → 마시곤 했다
tomaba
tomabas
tomaba
tomábamos
tomabais
tomaban

ganar, cantar, trabajar, escuchar ....

나는 여행을 많이 하곤 했다. → Yo viajaba mucho. 
나는 집에서 일을 하곤 했다. → Yo trabajaba en casa. 
나는 음악을 듣곤 했다. → Yo escuchaba música.
나는 집에서 쉬곤 했다. → Yo descansaba en casa. 

 

 


COMER 먹다 → 먹곤 했다
comía
comías
comía
comíamos
comíais
comían


vender, hacer, aprender ...

나는 초콜렛을 먹곤 했다. → Yo comía chocolate. 
나는 매일매일 운동을 하곤 했어. → Yo hacía ejercicio todos los días.
나는 무언가를 배우곤 했다. → Yo aprendía algo.
나는 빵을 만들곤 했다. → Yo hacía pan.

 

 

 

24강 일요일마다 나는 영화관에 가곤 했어. 불완료 과거 (2)

 

 

※ ¿A dónde va? 어디 가세요? (Usted 생략)

※ 지난 시간 복습

CANTAR 노래하다 → 노래 하곤 했다
cantaba
cantabas
cantaba
cantábamos
cantabais
cantaban

VENDER 팔다 → 팔곤 했다
vendía
vendías
vendía
vendíamos
vendíais
vendían

나는 바에서 노래하곤 했다. → Yo cantaba en el bar.
월요일마다 나는 무언가를 배우곤 했다. → Yo aprendía algo los lunes.

※ 오늘의 내용

새로운 단어
예전에  →  antes 
편지 → la carta (편지 한통: una carta)
바닷가(해변)  →  la playa 
산  →  la montaña
부모님  →  los padres (아버지: el padre / 어머니: la madre)

예전에 나는 일찍 나가곤 했다. → Antes yo salía temprano.
나는 일요일마다 무언가를 사러 나가곤 했어.  →  Yo salía a comprar algo los domingos.
항상 나는 편지 한 통을 쓰곤 했다. → Siempre yo escribía una carta.

 

 

 

 


SALIR 나가다 → 나가곤 했다 (ER랑 똑같이 변화함)
salía
salías
salía
salíamos
salíais
salían

예전에 나는 일찍 나가곤 했어. →  Antes yo salía temprano.


※ 불규칙 형태

IR 가다 → 가곤 했다
iba
ibas
iba
íbamos (얘 혼자만 띨데 있어용!!)
ibais
iban

월요일마다 나는 영화관에 가곤 했다. → Los lunes yo iba al cine. 
매일매일 나는 바닷가에 가곤 했어.  →  Yo iba a la playa todos los días.
예전에 우리들은 서울에 가곤 했다. → Antes íbamos a Seúl.
우리들은 가끔 산에 가곤 했어. → A veces íbamos a la montaña.

VER 보다 → 보곤 했다
veía [베이야]
veías
veía
veíamos
veíais
veían

 

 

 


밤 마다 나는 TV를 보곤 했다. → Todas las noches yo veía la tele.
아침 내내 나는 영화 한편을 보곤 했다. → Toda la mañana yo veía una película. 

나는 밤마다 영화 한편을 보곤 했어. → Yo veía una película todas las noches.
나는 토요일마다 내 친구들을 보곤 했다. (만나곤 했다)  → Yo veía a mis amigos los sábados.

※ 마무리 복습 ~하곤 했다 
TOMAR  →  tomaba 
COMER  →  comía 
SALIR  →  salía 
IR → iba
VER  →  veía

나는 일하러 나가곤 했다. → Yo salía a trabajar.
일요일마다 나는 영화관에 가곤 했다. → Los domingos yo iba al cine. 
나는 나의 부모님을 보곤 했다. → Yo veía a mis pad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