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스페인어 문법 공부 :: 나 커피 마시면서 스페인어 공부해. (현재분사)

by 키멜리 2020. 12. 23.

오늘 스페인어 강의는 23강! 총 28강의 강의인데 (시원스쿨 왕초보 1탄) 첨엔 이걸 끝까지 다 들으려나? 싶어서

패키지로 구입 안하고 1탄만 일단 결제를 했었다. 근데 생각보다 넘나 열심히 하고 있는 나를 발견... +_+ ㅋㅋㅋ

 

그래서 이번 1탄 다 들으면 아예 1년짜리 패키지를 구입할까 고민고민 중인데,

아니 또 너무 1년짜리 사버렸다가 중간에 질려서 혹은 슬럼프와서 안듣게 될까봐 또 그게 고민 (-_-) 후후 고민대장임..

 

암튼 일단은 오늘의 공부를 열심히, 해봅시당!!!!!

 

스페인어 인강 23강

나는 커피 마시면서 스페인어를 공부해. (현재 분사의 또 다른 쓰임)

 

 

※ 오늘의 숫자는 24 (veinticuatro) [베인띠꾸아뜨로]
스페인어 숫자 어렵지는 않은데 랜덤으로 말하려면 생각이 안난다.
1부터 차례대로 세거나, 10부터 셀 때만 잘 생각남 ㅋㅋㅋ 후아후아

스페인어 숫자 연습하기
5 15 // 8 18 // 3 13 // 7 17 // 9 19 // 1 10 20

※ 오늘의 스페인어 기초 회화 표현 ¡Feliz Navidad! Próspero año y felicidad
¡Feliz Navidad! 행복한 크리스마스! (=Happy Christmas.)
Próspero año y felicidad [쁘로스뻬로 아뇨 이 f펠리씨닷]
직역하자면 번영하는 한해 보내세요. 그리고 행복!

이거 강의 초반에 Feliz 단어 배울 때 나혼자 이 크리스마스 캐롤 들으면서
오오 몰랐어 새로워 짜릿해!! 막 이랬던 기억이 나는데, 추억이 방울방울 ~_~


오늘도 강의 들으면서 예씨쌤이랑 같이 이 캐롤 불렀는데, 크리스마스가 다가온다는 생각에 괜히 혼자 또 두근두근 했다!
올해는 코사태 때문에 (쒸익..) 크리스마스 마켓 안 열릴 예정이라 넘 슬프지만 ㅠㅠ
그래도 구시가지 광장에 크리스마스 트리는 설치할 거라고 하니까, 그거라도 보면서 위안을 삼아야 할듯..!!!

 


※ ~하면서
지난 수업 시간에 hablando comiendo viviendo 등이 '~ 하는 중' 이라고 배웠는데,

이 형태가 '~하면서' 라고도 쓰인다는 것을 오늘 강의 때 배웠다 :-)

 


※ ESTUDIAR (공부하다) [에스뚜디아r]
Yo estudio [에스'뚜'디오]
Tú estudias [에스'뚜'디아스]
Usted/Él/Ella estudia [에스'뚜'디아]
Nosotros/as estudiamos [에스뚜디'아'모스]
Vosotros/as estudiáis [에스뚜디'아'이스]
Ustedes/Ellos/Ellas estudian [에스'뚜'디안]

 

 



※ 문장 만들기 연습하기 :-)

나는 담배를 피우면서 커피를 마셔.

나는 담배를 피우면서 스페인어를 배워.

나는 공부하면서 집에 있어.

나는 공부하면서 돈을 벌어.

 

Tomo café fumando.
Aprendo español fumando.

Estoy en casa estudiando.
Gano dinero estudiando.

 

 

 


나는 떼낄라를 마시면서 담배 펴.

나는 떼낄라를 마시면서 스페인어를 배워.

나는 맥주를 마시면서 Yessi와 있어.

나는 맥주를 마시면서 무언가를 써.

 

Fumo tomando tequila.
Aprendo español tomando tequila.

Estoy con Yessi tomando cerveza.
Escribo algo tomando cerveza.

 

 



나는 커피를 마시면서 집에 있어.

나는 여행하면서 행복하게 살아.

나는 글을 쓰면서 돈을 벌어.

나는 타코를 먹으면서 무언가를 써.

 

Estoy en casa tomando café.
Vivo felizmente viajando.
Gano dinero escribiendo.
Escribo algo comiendo tacos.

 

 

 

1)

나는 타코를 먹으면서 무언가를 써.
Escribo algo comiendo tacos.

 

2)
나는 타코를 먹으면서 무언가를 쓰는 중이야.

Estoy escribiendo algo y comiendo tacos.

 

보토은 1번보다는 2번처럼 "~하면서 ~ 하고있어." 라고 말하는데, 그럴 경우에는 y (그리고) 를 넣어주면 된다!

 


나는 커피를 마시면서 스페인어를 공부해.

Estudio español tomando café.

나는 커피를 마시면서 스페인어 공부하고 있어.

Estoy studiando español y tomando caf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