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초중급 스페인어 문법 #10-11 불완료과거 / Cuando

by 키멜리 2022. 3. 30.

[10강] 불완료 과거 (1)

 

불완료 과거 Pretérito Imperfecto ~ 했었다 (~하곤 했었다)

[ 지속 / 반복 / 습관 ] 의 키워드를 기억할 것!

 

 

▶ 규칙동사 


ar er / ir
Yo aba ía
abas ías
Usted/Él/Ella aba ía
Nosotros/as ábamos íamos
Vosotros/as abais íais
Ustedes/Ellos/Ellas aban ían 

[1인칭 단수, 3인칭 단수 형태가 같다] 

 

hablar 말하다
habl aba
habl abas
habl aba
habl ábamos
habl abais
habl aban
beber 마시다
beb ía
beb ías
beb ía
beb íamos
beb íais
beb ían
vivir 살다
viv ía
viv ías
viv ía
viv íamos
viv íais
viv ían

 

▶ 불규칙동사 (3개밖에 없다!)

SER 이다 (~였다) IR 가다 VER 보다
era iba veía
eras ibas veías
era iba veía
éramos íbamos veíamos
erais ibais veíais
eran iban veían

 

용법

 

1 ~했었다. 

 

현재 Ahora [지금은] 지속 반복 습관 표현은 현재시제!

 

Vivo en Gangnam. 나는 강남에 산다 <지속>
Estudio inglés. 나는 영어공부를 한다 <반복>
Como mucho chocolate. 나는 초코렛을 많이 먹는다 <습관> 

 

위와 같은 내용이 Antes [예전에는] 표현으로 바뀌는 경우는 불완료 과거!

 

Antes vivía en Gangnam. 예전에는 강남에 살았었다. <과거의 지속>
Antes estudiaba inglés. 예전에는 영어를 공부했었다. <과거의 반복>
Antes comía mucho chocolate. 예전에는 초코렛을 많이 먹었었다. <과거의 습관> 

 

 

묻고 답하기 

 

질문 1> ¿Viajas mucho? 여행을 많이 하는 편이니? [현재시제]

답변 > Antes viajaba. 예전에는 여행을 했었어. 

[불완료 과거 : 지금은 아니지만 예전에는 반복적으로 그러했었다] 

 

질문 2> ¿Tienes perros? 강아지가 있니? (강아지 기르니?) [현재시제]

답변 > Antes tenía. 예전에는 있었어. 

[불완료 과거: 지금은 없지만 예전에는 지속적으로 가졌었다] 

 

 

시간 표현 [과거의 지속적, 반복적 시간표현 주로 불완료 과거를 사용] 

 

Antes 예전에는
A veces 가끔, 때때로
A menudo, Frecuentemente 자주, 빈번히
Siempre , 항상


Todos los ... [남성명사복수] todos los días 매일, todos los meses 매달, todos los años 매해

Todas las ... [여성명사복수] todas las semanas 매주마다
Cada ... [명사단수] cada domingo 일요일 마다 

 

 

상황별 예문 

 

A menudo hacía ejercicios. [hacer 동사의 불완료 과거형] 나는 자주 운동을 했었다.
Todos los domingos veía fútbol. [ver 동사의 불완료 과거형] 매주 일요일마다 축구를 관람 했었다. 

Siempre salíamos juntas. 우리는 함께 (놀러) 나갔었다. 

[salir 동사의 불완료 과거형,  juntos/as 함께] 

 

 

▶ Diálogo 

 

단어 otra vez 다시 (다시 말해주세요. 할때도 사용할 수 있다. Otra vez, por favor.)
tampoco
또한 ~ 아니다

contestar 대답하다
así 이렇게, 저렇게 

 

Pedro : ¡Mamá, voy al cine! 엄마! 나 극장에 가요~! 

Mamá : ¿Sales otra vez? Hijo, antes no salías mucho. Siempre estabas en casa. 또 나가니? 아들아, 예전에는 넌 많이 외출을안 했었는데. 항상 너는 집에 있었어. 

Pedro : ¡No hago nada malo mamá! [nada : 아무것도] 난 나쁜 일 하는 거 전혀 없어요 엄마! 

Mamá : Pero hijo, antes tampoco me contestabas. [contestar 동사의 불완료 과거형]  그런데 아들아, 예전엔 넌 나에게 말대꾸 하지도 않았었어~

Pedro : ¡Antes, antes, antes..! Mamá antes era antes, ahora es ahora. [ser동사의 불완료 과거형]  또 그 놈의 예전! 엄마! 예전은 예전 이었고 지금은 지금이에요!

Mamá : Y antes no eras así.. [ser동사의 불완료 과거형 Tú 변형] 그리고 너 예전엔 (성격이) 이렇지도 않았어.. 

 

 

오늘의 핵심


불완료 과거 Pretérito Imperfecto 

 

ar er / ir
aba ía
abas ías
aba ía
ábamos íamos
abais íais
aban ían

~했었다 [과거의 지속, 반복, 습관 적이었던 행위]

시간표현 > antes, siempre, todos los ...  

 

 

오늘의 암기문장

 

“Antes vivía en Gangnam.”  “예전에 강남 살았었어” 

 

 

[11강] 불완료 과거 (2)

 

용법

1) ~했었다 [과거의 지속, 반복, 습관적이었던 행위]

 

antes [예전에는] , a veces [가끔] , siempre [항상] , todos los...[ ~마다] 등의 시간표현과 함께! 

Antes comía mucho chocolate. 예전에는 초코렛을 많이 먹었었다. <과거의 습관적 행위> 

 

Cuando 활용한 표현과 함께!

 

Cuando + 불완료 , 불완료 : ~했었을 때, ~ 했었다

 

Cuando era niño, vivía en Busan. 내가 어렸을 , 나는 부산에 살았었다.
[ser동사의 불완료 과거형, vivir 동사의 불완료 과거형] 

 

<예전에 ~ 했었을 때! 활용!> 

 

 

Cuando era niño / joven 내가 어렸을 때, 내가 젊었을 때 [ser동사]
Cuando tenía 10 años, 20 años 내가 나이가 10살, 20살 이었을 때 [tener동사]

Cuando iba a la universidad 내가 대학교 다녔을 때 [ir동사] 

 

 

묻고 답하기

질문 1> ¿Qué hacías cuando eras niño/a? 어렸을 했었어?  [hacer동사와 ser동사의 불완료 과거형] 

답변 > Cuando era niña, yo nadaba en la piscina. 내가 어렸을 , 수영장에서 수영했었어. [ser동사와 nadar동사의 불완료 과거형]

 

질문 2> ¿Qué hacías cuando eras joven? 네가 젊었을 했었어?

답변 > Cuando era joven, yo salía con mis amigos.  내가 젊었을 , 친구들과 놀러 나갔었어. [ser동사와 salir동사의 불완료 과거형] 

 

질문 3> ¿Dónde vivías cuando tenías 5 años? 5 어디에 살았었어?  [vivir동사와 tener동사의 불완료 과거형]
답변 > Cuando tenía 5 años, yo vivía en Busan.  내가 5 이었을 , 부산에 살았었어. [tener동사와 vivir동사의 불완료 과거형] 

 

 

2) ~ 였었다 [묘사] 

 

사람 묘사 : 이름, 나이, 외모, 성격.. 과거로 표현할

사물 묘사 : 명칭, 외관, 속성 과거로 표현할
정황 묘사 : 날씨, 배경, 시간 등을 과거로 표현할  

 

Mi maestra ... [maestro/a 선생님] 과거 묘사

se llamaba Rosa. 이름이 로사 였었다. [llamarse]

era muy bonita. 매우 예쁘셨었다. [ser]
era muy amable. 매우 친절하셨었다. [ser] 

 

Mi escuela ... [escuela 학교] 과거 묘사
era muy grande. 매우 컸었다. [ser]
tenía un jardín. 잔디밭을 가지고 있었다. [tener] 

 

 

 

▶ Diálogo 

 

단어 

allí , 거기

moderno 현대적인

tranquilo 고요한 

 

Eva : ¿De dónde eres Alex? 알렉스 너는 어디 출신이니?  [ser de : ~출신이다] 

Alex : Soy de Busan. 나 부산 출신이야~ 

Eva : ¿Sí? Yo vivía allí cuando tenía 10 años. 그래? 나 열살 때 그곳에 살았었어~ 

Siempre iba a la playa con mis amigos. 나는 항상 바다로 다녔었어 친구들과 함께~  [ir동사의 불완료 과거형, playa 바다]

Alex : Yo también. Siempre estaba en la playa. 나도 마찬가지야. 항상 바다에 있었어. [estar동사의 불완료 과거형]

Eva : Busan es una ciudad muy moderna, ¿no? 부산은 매우 현대적인 도시야, 그렇지 않니? 

Alex : Cuando era niño, Busan era más tranquilo. 내가 어렸을 때는 부산은 (지금보다) 더 고요한 곳이었어. [ser동사의 불완료 과거형, más : 더] 

 

 

오늘의 핵심 

 

불완료 과거 Pretérito Imperfecto 

 

1 ~했었다 [과거의 지속, 반복, 습관 적이었던 행위] 

시간표현 > antes, siempre, todos los ...

시간문장 > Cuando 불완료 + 불완료 

 

2 ~였었다 [과거 묘사] 

사람, 사물, 정황 등의 과거 묘사는 항상 불완료 과거! 

 

오늘의 암기문장

“Cuando tenía 10 años, vivía en Gangnam.”  “나 열살 때 강남 살았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