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스페인어 인강 :: 나 박보검이랑 결혼하고 싶어. / 직, 간접 목적격 대명사 + 재귀 대명사 복습

by 키멜리 2021. 2. 7.

시원스쿨 왕초보탈출 강의 3탄의 1강, 2강에서 배운 재귀동사를 3강에서 복습하고

4강에서는 직접, 간접 목적격 대명사를 싹 정리하며 재귀 대명사 역시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

 

 

3강 재귀동사 복습

 

※ [쇼핑관련] ¿Puede atenderme?
atender (e → ie 변형) (손님/고객 등을) 대접하다. 맞아들이다, 접하다, 친절히 맞이하다

재귀동사 복습하기
: 일으키다, 씻기다, 결혼시키다...... → “일어나다, 씻다, 결혼하다”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LEVANTARSE (일어나다)
me levanto
te levantas
se levanta
nos levantamos
os levantáis
se levantan

몇 시에 너는 일어나니? → ¿A qué hora te levantas?
보통 나는 일찍 일어나. → Normalmente me levanto temprano.


LLAMARSE (불리다/ 이름이~이다)
me llamo
te llamas
se llama
nos llamamos
os llamáis
se llaman
  
너는 이름이 뭐야? → ¿Cómo te llamas?
당신은 이름이 뭐예요? → ¿Cómo se llama usted? 
나는 Yessi야. 너는? → Me llamo Yessi. ¿Y tú?

ACOSTARSE (눕다/잠자리에 들다)
me acuesto
te acuestas
se acuesta
nos acostamos
os acostáis
se acuestan

몇 시에 너는 잠자리에 드니? → ¿A qué hora te acuestas?
보통 나는 늦게 잠자리에 들어. → Normalmente me acuesto tarde.

동사원형을 활용해 문장 만들기!


나는 일어나고 싶어. → Quiero levantarme. 
나는 잠자리에 들고 싶어. → Quiero acostarme. 
나는 일어날 거야. → Voy a levantarme.
나는 잠자리에 들 거야. → Voy a acostarme.


IRSE (가버리다/떠나다)
me voy
te vas
se va
nos vamos
os vais
se van

CASARSE(결혼하다) 규칙동사
me caso
te casas
se casa
nos casamos
os casáis
se casan

나는 Daniel과 결혼해. → Me caso con Daniel.
나는 Daniel과 결혼하고 싶어. → Quiero casarme con Daniel. 
나는 Daniel과 결혼 할거야. → Voy a casarme con Daniel.

 

 

 

4강  나는 정우성과 결혼할 거야. 직, 간접 목적격 대명사 + 재귀 대명사 복습

 

※ ¿Hay otros colores? 다른 색깔 있어요?
otro (다른) + 명사 = 다른 ~ 색깔  →  el color

※ 오늘의 내용
me →  1) 나를 2) 나에게 3) (나) 스스로

※ ~을/를
나를 me / 우리들을 nos
너를 te / 너희들을 os
그를 그녀를 당신을 그것을 lo la / 그들을 그녀들을 당신들을 그것들을 los las

 

 

 


※ ~에게
나에게 me / 우리들에게 nos
너에게 te / 너희들에게 os
그에게 그녀에게 당신에게 le / 그들에게 그녀들에게 당신들에게 les
 
※ 스스로/강조의 SE
나(스스로) me / 우리 (스스로) nos
너(스스로) te / 너희 (스스로) os
그/그녀/당신 (스스로) se / 그들/그녀들/당신들 (스스로) se

 

 


위치


1. 변형 동사 “앞”에 온다.


1) amar 나는 너를 사랑해. → Yo te amo.
2) gustar 나에게 즐거움을 준다. 축구가  →  Me gusta el fútbol.
3) levantarse 나는 일찍 일어난다. → Me levanto temprano.

 

 

 


2. 동사원형이 올 경우, 동사 “앞” or 동사원형 “뒤” 에 온다.


1) esperar 나는 너를 기다릴 거야. → Te voy a esperar. = Voy a esperarte.
comprar 너는 그 자동차를 살 거야? → ¿Vas a comprar el coche? 응, 나는 그것을 살 거야. → Sí, voy a comprarlo.
너는 그 책들을 살 거야? → ¿Vas a comprar los libros? 응, 나는 그것들을 살 거야. → Sí, voy a comprarlos.

 

 

 


2) presentar
나는 그에게 Lucia를 소개할 거야. → Voy a presentarle a Lucia.

3) casarse
나는 결혼하고 싶어. → Quiero casarme. 

나는 박보검이랑 결혼하고 싶어. → Quiero casarme con 박보검.
너는 결혼하고 싶어? → ¿Quieres casarte?
Yessi는 손호준과 결혼하고 싶어해. → Yessi quiere casarse con 손호준.

Yessi는 Lucas와 결혼 할거야. → Yessi va a casarse con Luc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