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스페인어 복습 (3탄 준비강의) 현재시제 불규칙 동사, 미래시제, 현재완료, 역구조, 형용사, 전치사

by 키멜리 2021. 2. 5.

아니 예씨쌤.. 준비강의 넘나 6강이나 되는것 아니오.. ㅋㅋㅋ

드디어 시원스쿨 스페인어인강 왕초보 탈출 3탄 강의를 듣기 시작했는데, 준비강의가 6강 먼저 있어서 준비강의부터 호로록!

 

2탄에서 배운 현재시제 불규칙 동사들과 미래시제, 현재완료, 역구조, 형용사, 전치사까지 싹다 정리해 주는 강의들이라

가물가물하게 기억이 나지 않거나 확실하게 기억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들을 다시한번 짚고 넘어갈 수 있어서 아쥬아쥬 좋았다 :-)

 

아니 근데 진짜 난리나 웬만한거 다기억나 ㅋㅋㅋㅋㅋ >ㅅ< 동사변화가 좀 헷갈리는 것들이 있긴 한데, 매일매일 연습해야디!!!

 

 

준비 1강 현재시제 불규칙 복습

 

<규칙>
1. 완전 규칙: tomar, comer, vivir .....
2. 1인칭만 불규칙

[-ar] 

DAR(주다) ¿Me da agua, por favor?
doy
das
da
damos
dais
dan

[-er] 

SABER(알다) ¿Sabes dónde está el baño?
sé
sabes
sabe
sabemos
sabéis
saben

 

[-ir]

SALIR(나가다, 출발하다) El tren sale a las 2.
salgo
sales
sale
salimos
salís
salen

*그 외: hacer (hago) / ver (veo) ......

 

 

 


<불규칙>
1. 완전 불규칙: ser, estar, ir....
2. 대표적인 현재시제 불규칙 3가지 형태

(1) e → ie
QUERER(원하다) Quiero ir a España.
quiero
quieres

TENER(가지고 있다) Tengo que ir a España.
tengo
tienes

 

 

 


VENIR(오다)
vengo
vienes
viene
venimos
venís
vienen


너 어디서 오는 거야? ¿De dónde vienes?
나 집에서 오는 길이야. Vengo de casa.


(2) o,u → ue

PODER(~할 수 있다) Puedo nadar.
puedo
puedes

*그 외: jugar (juego juegas) / costar (cuesto cuestas) .....

(3) e → i (끄트머리가 ir로 끝나는 동사들만 해당된다)

PEDIR (요구하다, 주문하다) [뻬디르]
pido
pides
pide
pedimos
pedís
piden

너에게 (내가) 용서를 구할게. Te pido perdón. (=I apologize.)
엄청나게 큰 실수를 해서 상대방에게 용서를 구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용

Eres mi reina. Eres mi todo.
Y estoy aquí porque te amo.

 

용서해줘 넌 내 왕비야. 넌 내 전부야. 난 여기있어 왜냐면 널 사랑하니까. 이런 오글거리는 ㅋㅋㅋㅋ

예전에 유행했던 노래 'Te Pido Perdon Tito El Bambino El Patron Letra' 의 후렴구 가사도 같이 공부했다 낄낄 :-)

 

 

https://youtu.be/ucVrM6fZKMQ

 

준비 2강 미래시제 복습

 

<규칙>
tomar comer vivir + é ás á emos éis án

내일 나는 영화관에 갈 거야. → Mañana iré al cine.
나는 스페인을 여행할 거야. → Viajaré por España.
나는 축구를 할 거야. → Jugaré al fútbol. / 나는 축구를 볼 거야. → Vere el fútbol.

 

 

 


<불규칙>
poder  →  podr salir  →  saldr tener  →  tendr venir  →  vendr hacer  →  har + é ás á emos éis án
       
(1) poder → podré podrás ....
너는 콜롬비아를 여행할 수 있을 거야. → Podrás viajar por Colombia.

(2) venir → vendré vendrás ....
언제 너는 한국에 올 거야? → ¿Cuándo vendrás a Corea?
내일 나는 갈 거야. → Mañana iré.

※ 추측의 용법
SER (seré / serás … )
몇 시야? → ¿Qué hora es?
1시 일거야. → Será la una. // 2시 일거야. → Serán las dos.
       
TENER (tendré / tendrás … )
Yessi는 몇 살이야? → ¿Cuántos años tiene Yessi?
20살 일거야. → Tendrá 20 años.

 

 

준비 3강 현재완료 복습

 

HABER he / has / ha / hemos / habéis / han + trabajado vendido vivido visto hecho

(1) ~해 왔다. (계속)
나는 5년 동안 페루에서 일 해 왔어.  →  He trabajado en Perú por cinco años. 
나는 스페인에서 10년 동안 살아 왔어.  →  He vivido en España por 10 años.

(2) ~해본적있다.(경험)
나는 멕시코를 여행해 본 적 있다. → He viajado por México.
나는 한국에서 살아 본 적 있다. → He vivido en Corea.
나는 Messi를 본 적 있다. → He visto a Messi.
나는 미국에 가본 적 있다. → He ido a Estados Unidos.

(3) ~했다. (가까운 과거_오늘)
오늘 너는 뭐 했어? → ¿Qué has hecho hoy?
나는 집에서 일 했어. → He trabajado en casa.
나는 영화 한 편 봤어. → He visto una película.

 

 

준비 4강 역구조 복습

 

즐거움을 주다 → gustar
무척 즐거움을 주다 → encantar

나에게 me / 너에게 te / 그에게 그녀에게 당신에게 le
우리들에게 nos / 너희들에게 os / 그들에게 그녀들에게 당신들에게 les

나는 TV를 좋아해. → Me gusta la tele.
나는 TV 보는 것을 좋아해. → Me gusta ver la tele.
나는 동물들을 좋아해. → Me gustan los animales.
나는 TV보는 것을 정말 좋아해. → Me encanta ver la tele.
나는 커피 마시는 것을 정말 좋아해. → Me encanta tomar café.
나는 빠에야를 먹는 것을 정말 좋아해. → Me encanta comer paella.
나는 TV 보는 것을 좋아해. → Me gusta ver la tele.

너는 TV 보는 것을 좋아하니? → ¿Te gusta ver la tele?
그는/그녀는/당신은 TV 보는 것을 좋아해. → Le gusta ver la tele.
우리들은 TV 보는 것을 좋아해. → Nos gusta ver la tele.
너희들은 TV 보는 것을 좋아하니? → ¿Os gusta ver la tele?
그들은/그녀들은/당신들은 TV 보는 것을 좋아해.  →  Les gusta ver la tele.

너는 운동 하는 것을 좋아하니? → ¿Te gusta hacer ejercicio?
응, 많이 좋아해. → Sí, me gusta mucho. (= ¡Sí, me encanta!)
아니, 좋아하지 않아. → No, no me gusta.

일요일마다 무엇을 하는 것을 너는 좋아하니? → ¿Qué te gusta hacer los domingos?
나는 춤추고 노래하는 것을 좋아해. → Me gusta bailar y cantar.
나는 축구 하는 것을 좋아해. → Me gusta jugar al fútbol.

 


준비 5강  형용사 쓰임

 

스페인어에서 형용사는 기본적으로 명사 뒤에 위치한다.

잘생긴 남자애  →  el chico guapo 잘생긴 남자애들  →  los chicos guapos 예쁜 여자애  →  la chica guapa 예쁜 여자애들  →  las chicas guapas
친절한 남자애  →  el chico amable 친절한 남자애들  →  los chicos amables 친절한 여자애  →  la chica amable 친절한 여자애들  →  las chicas amables
재미있는 남자애  →  el chico divertido 재미있는 남자애들  →  los chicos divertidos 재미있는 여자애  →  la chica divertida 재미있는 여자애들  →  las chicas divertidas

 

 

 


한국인 남자애  →  el chico coreano 한국인 남자애들  →  los chicos coreanos 한국인 여자애  →  la chica coreana 한국인 여자애들  →  las chicas coreanas
(coreano/a 1) 한국남자/한국여자 2) 한국의, 한국 사람의 (형용사)
콜롬비아 남자애  →  el chico colombiano 콜롬비아 남자애들  →  los chicos colombianos 콜롬비아 여자애  →  la chica colombiana 콜롬비아 여자애들  →  las chicas colombianas

작은 고양이  →  el gato pequeño 작은 고양이들  →  los gatos pequeños 작은 집  →  la casa pequeña 작은 집들  →  las casas pequeñas
한국인 남자애 한 명  →  un chico coreano 한국인 남자애들 몇 명  →  unos chicos coreanos 한국인 여자애 한 명  →  una chica coreana 한국인 여자애들 몇 명  →  unas chicas coreanas
친절한 아저씨 한 분  →  un señor amable 하얀 집 한 채  → una casa blanca
(el blanco 하얀색 // blanca/o)

 

 


※ 지난 → pasado/a
지난주 일요일  →  el domingo pasado 지난 주  →  la semana pasada (일주일 una semana)
지난 달  →  el mes pasado 지난 해  →  el año pasado
지난 여름  →  el verano pasado

그러나 예외도 있다! (지시형용사, 숫자형용사)
1) 많은 ~ → mucho café / muchos coches .....
2) 이 ~ → este coche / estos coches ......
3) 하나의, 두 개의 ~ → un coche / dos coches ......

 

 

준비 6강 전치사 정리

 

※ 새로운 단어
산책하다  →  pasear [파쎄아르] 규칙동사
공원  →  el parque [엘 빠르께]

※ 전치사 정리

[de]
1. ~로 부터 / ~출신의 (from) 나는 한국 출신 입니다. → Soy de Corea.
2. ~의 (of) Silvia의 집  →  la casa de Silvia / Daniel의 생일  →  el cumpleaños de Daniel

[a]
1. 원빈을/ 원빈에게 (사람 목적어) 나는 원빈을 사랑해. → Amo a 원빈. / 나는 원빈에게 스페인어를 가르쳐. → Enseño español a 원빈.
2. a+ 장소 =~에 (방향) 너는 어디에 가니? → ¿A dónde vas? 나는 집에 가. → Voy a casa.
3. a+la/las+ 숫자 =~에 (시간) 몇 시에 너는 밥 먹어? → ¿A qué hora comes? 나는 8시에 밥 먹어. → Como a las 8.

[con]
1. ~과함께/~을곁들여: 나는 스페인어를 공부해 / Yessi 와 함께  →  Estudio español con Yessi. 밀크 커피  →  el café con leche

[para]
1. ~을 위하여 / ~하려고: 나는 스페인어를 배워 / 행복하게 살려고  →  Aprendo español para vivir felizmente.
2. ~에/~로(방향): 기차는 마드리드로 출발한다. → El tren sale para Madrid. (=a madrid)

[por]
1. ~를 통하여: 나는 공원을 산책하고 싶어. → Quiero pasear por el parque.
2. ~때문에: 왜  →  por qué 나 때문에/ 너 때문에 por mí/por ti 나를 위해/ 너를 위해 para mí/para ti 나와 함께 / 너와 함께 conmigo / contigo
(전치사 다음에는 yo나 tu가 올 수 없고 mí / ti 를 써줘야 한다.)
3. ~동안: 2년 동안  →  por dos años 2시간 동안  →  por dos horas


 

 


necesitar + 동사원형  →  ~하는 것을 필요로 하다.
Amar + 동사원형  → ~하는 것을 사랑하다.
나는 돈 버는 것을 필요로 한다. → Necesito ganar dinero.
나는 여행하는 것을 사랑한다. → Amo viajar.

aprender/enseñar + a + 동사원형  →  ~하는 것을 배우다./~하는 것을 가르치다.
수영하는 것을 배우다. → Aprender a nadar
나는 수영하는 것을 배우고 싶어. → Quiero aprender a nadar.

수영하는 것을 가르치다. → Enseñar a nadar
나는 수영하는 것을 가르치고 싶어. → Quiero enseñar a nadar.

※ salir/venir + a + 동사원형 = ~하러 나가다 / ~하러 오다
밥 먹으러 나가다. → salir a comer
나는 밥 먹으러 나갈 거야. → Voy a salir a comer.
밥 먹으러 오다. → venir a comer
Yessi는 밥 먹으러 올 거야. → Yessi va a venir a comer.

 

 

 


[정리]
(1) necesitar + 동사원형 = ~하는 것을 필요로 하다.
나는 돈 버는 것을 필요로 해. → Necesito ganar dinero.
(2) aprender/enseñar + a + 동사원형 = ~하는 것을 배우다./~하는 것을 가르치다.
(학습과 관련된 동사들은  a와 짝꿍인 동사들이 많다.)
나는 수영하는 것을 배우고 싶어. → Quiero aprender a nadar.
(3) salir/venir + a + 동사원형 = ~하러 나가다./ 오다.
나는 저녁 먹으러 나갈 거야. → Voy a salir a cen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