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스페인어 문법 :: 나는 보통 일찍 일어나. / 규칙&불규칙 재귀동사

by 키멜리 2021. 2. 6.

아기다리고기다리던 왕초보 탈출 스페인어 인강 드디어 3탄을 듣기 시작했다!!!!!

준비강의만 6강이었던지라 준비강의로 지금까지 2탄에서 배웠던 것들 복습을 다 해서 좋기는 좋았지만,

준비강의들을 들으며 복습을 하면서도 아리쏭한 부분들이 있어서 3탄 강의 듣는걸 시작할까 말까 더 망설였다는거 (껄껄)

 

하지만 지금도 틈틈이 2탄 내용들도 복습해주고 있으니까, 3탄 진도도 쭉쭉 빼서 고레벨의 다른 강의들도 빨리 듣고싶다 :-)

2탄 강의 듣고나서 정리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한 강의씩 정리하기엔 포스트가 너무 많아지니까, 한 포스트에 두 강의씩 정리하는 걸로!

 

 

1강 보통 나는 일찍 일어나. / 재귀 동사 (1) _ 규칙

 

※ 3탄 강의 초반에는 '쇼핑'과 관련한 문장들을 공부할 예정!
¿Cómo le puedo ayudar? 당신을 어떻게 도와드릴 수 있을까요? / 어떻게 도와드릴까요?

 


(1) 오늘의 내용

※ 일으키다, 씻기다, 결혼시키다...... → “일어나다, 씻다, 결혼하다”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스스로를(se) + 일으키다(levantar_규칙동사) = 일어나다
일어나다  →  levantarse / 나는 일어난다.  →  Me levanto. (나 스스로를 일으키다)

나는 7시에 일어나. → Me levanto a las 7. 
일찍 temprano 늦게 tarde (명사_ la tarde 오후 / 부사_늦게)

LEVANTARSE (일어나다)
me levanto
te levantas
se levanta
nos levantamos
os levantáis
se levantan

Yessi: ¿A qué hora te levantas?
Ana: Me levanto a las 7, porque tengo que ir a la escuela. ¿Y tú? 
Yessi: Yo me levanto más temprano para hacer yoga.

학교 la escuela [에스꾸엘라] / 더 일찍 más temprano

※ 불리다/ 이름이 ~이다 → llamarse
부르다  →  llamar, 불리다/이름이 ~이다  →  llamarse
나는 불린다./나는 이름이 ~이다. → Me llamo.

LLAMARSE (불리다/ 이름이~이다)
me llamo
te llamas
se llama
nos llamamos
os llamáis
se llaman

너는 이름이 뭐야? (너는 어떻게 불려?) → ¿Cómo te llamas?
당신은 이름이 뭐예요? (당신은 어떻게 불려요?) → ¿Cómo se llama usted? 
나는 Yessi야. 너는? → Me llamo Yessi. ¿Y tú?

 

 

 

 

 

[복수일 때는 2가지 뜻을 지닌다]
¿Cómo os llamáis?
¿Cómo se llaman ustedes?
1) 나는 Yessi 이고, 그녀는 Diana 야.  →  Me llamo Yessi y ella se llama Diana.
2) 우리들은 소녀시대입니다.  →  Nos llamamos 소녀시대.

너는 몇 시에 일어나니? → ¿A qué hora te levantas?
보통 나는 일찍 일어나. → Normalmente me levanto temprano.

너는 이름이 뭐야? → ¿Cómo te llamas?
당신은 이름이 뭐예요? → ¿Cómo se llama usted? 
나는 Yessi야. → Me llamo Yessi.

 


2강 나는 일찍 잠자리에 들고 싶어. / 재귀 동사 (2) _ 불규칙

 

Solo estoy mirando. (=I'm just looking.) 그냥 보고 있어요.
* Solo 그냥, 단지
* mirar 바라보다. (ver에 비해 mirar은 좀더 주의깊게 보는 것)

오늘의 내용
※ 눕다 / 잠자리에 들다. acostarse (o→ue로 바뀌는 불규칙 동사)

 

 


ACOSTARSE (눕다/잠자리에 들다)
me acuesto
te acuestas
se acuesta
nos acostamos
os acostáis
se acuestan

나는 잠자리에 들어. → Me acuesto.
나는 일찍 잠자리에 들어. → Me acuesto temprano.
늦게  →  tarde
8시쯤에  → más o menos a las 8 (대략 8시)

나는 보통 11시쯤에 잠자리에 들어. → Normalmente me acuesto más o menos a las once.

너 몇 시에 자? → ¿A qué hora te acuestas?
보통 나는 늦게 잠자리에 들어. → Normalmente me acuesto tarde.
(Normalmente는 부사이기 때문에 문장 맨 뒤로 빼줘도 된다.)

 

 

 

 


※ “levantarse / acostarse” 동사원형 활용하기 

나는 일어나고 싶어. → Quiero levantarme. (=Me quiero levantar.)
나는 잠자리에 들고 싶어. → Quiero acostarme.
나는 일어날 거야. → Voy a levantarme. 
나는 잠자리에 들 거야. → Voy a acostarme.

나는 내일 일찍 일어나고 싶어. → Quiero levantarme temprano mañana.
나는 10시에 잠자리에 들고 싶어. → Quiero acostarme a las diez.
나는 늦게 일어 날 거야. → Voy a levantarme tarde.
나는 10시쯤에 잠자리에 들 거야.  →  Voy a acostarme más o menos a las diez.

 


※ 가버리다/떠나다  →  irse (강조의 SE)

IRSE (가버리다/떠나다)
me voy
te vas
se va
nos vamos
os vais
se van

가니? → ¿Te vas?
나 갈게. → Me voy.

Daniel: Me voy a Estados Unidos. 
Ana: ¿Cuándo te vas?
Daniel: Me voy en mayo.

마무리 복습
나는 11시에 잠자리에 들어. → Me acuesto a las once.
나는 일찍 잠자리에 들고 싶어. → Quiero acostarme temprano.
나 갈게! → Me v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