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스페인어 문법 :: 나 1년동안 스페인어 공부해 왔어 (현재완료)

by 키멜리 2021. 2. 3.

스페인어문법 중 현재시제와 미래시제, 그리고 오늘 들은 27강과 28강 강의를 통해 현재완료까지 학습했다 :-)

나는 시원스쿨 스페인어의 예씨쌤 왕초보 강의를 듣고 있는데, 예씨쌤 개그코드 넘 됴아...!! 살짝 아재개그인데 재밌는.. ㅋㅋㅋ

 

 

27강 나는 1년 동안 스페인어를 공부해 왔어. 현재완료 (1)

 

※ cien (100)
※ ¿Para aquí o para llevar?

네가 많은 돈이 있다면, 너는 무엇을 할 거야? → Si tienes mucho dinero, ¿qué harás?
내가 많은 돈이 있다면, 나는 미국에 살 거야. →  Si tengo mucho dinero, viviré en Estados Unidos.
Yessi는 몇 살 이야? → ¿Cuántos años tiene Yessi?
Yessi는 15살 일 거야. → Yessi tendrá quince años.

 

 


※ 오늘의 내용
~해 왔다. Haber + estudiado / vendido / vivido 

*  haber동사 현재시제 변화 (1)
Yo he
Tú has
Usted/Él/Ella ha [에 아스 아]

나는 스페인어를 공부해 왔어. → He estudiado español.
나는 스페인어를 배워 왔어. → He aprendido español.
나는 아르헨티나에서 살아 왔어. → He vivido en Argentina.

 

 

 


나는 스페인을 여행하기 위해 돈을 벌어 왔어. 왜냐하면 나는 여행하면서 행복하게 살고 싶거든.

→ He ganado dinero para viajar por España porque quiero vivir felizmente viajando.
  
당신은 멕시코를 여행해 왔어요? → ¿Ha viajado por México? 
당신은 한국어를 공부해 왔어요? → ¿Ha estudiado coreano? 
당신은 쿠바에서 살아 왔어요? → ¿Ha vivido en Cuba?

 

 

 


너는 한국에서 일해 왔니? → ¿Has trabajado en Corea?
당신은 한국에서 일해 왔어요? → ¿Ha trabajado en Corea?
응, 나는 한국에서 3년동안 일해 왔어.  →  Sí, he trabajado en Corea (por) tres años.
아니, 나는 한국에서 일 해오지 않았어. → No, no he trabajado en Corea.

너는 스페인어를 공부해 왔니? → ¿Has estudiado español? 
당신은 스페인어를 공부해 왔어요? → ¿Ha estudiado español? 

응, 나는 1년 동안 스페인어를 공부해 왔어. 왜냐하면 나는 스페인에서 살고 싶거든.

→  Sí, he estudiado español por un año porque quiero vivir en España.

 

 

28강 오늘 나는 영화 한 편 봤어. 현재완료 (2)

 

※ ciento uno [씨엔또 우노] (101)
※ café solo 블랙커피 café con leche 밀크커피 (블랙커피에 약간의 우유를 곁들인 커피)

지난 시간 복습
Haber + trabajado / aprendido / vivido

너는 한국에서 일해 왔니? → ¿Has trabajado en Corea?
당신은 한국에서 일해 왔어요? → ¿Ha trabajado en Corea?
응, 나는 한국에서 10년동안 일해 왔어.  →  Sí, he trabajado en Corea por diez años.

 

 


※ 오늘의 내용: haber동사 현재시제 변화 (2)
Nosotros/as hemos
Vosotros/as habéis
Ustedes/Ellos/Ellas han [에모스 아'베'이스 안]

너희들은 한국에서 살아왔니? → ¿Habéis vivido en Corea?
당신들은 한국에서 살아왔어요? → ¿Han vivido en Corea?
응, 우리들은 한국에서 11년동안 살아왔어.  →  Sí, hemos vivido en Coera por once años.

 

 



※ haber+ 과거분사 =1) ~해 왔다 2) ~한 적 있다

나는 떼낄라를 마셔본 적 있다. → He tomado tequila.
나는 멕시코에서 떼낄라를 마셔본 적 있다. → He tomado tequila en México. 
나는 스페인을 여행해 본 적 있다. → He viajado por España.

나는 남자친구를 가져본 적 없다. → No he tenido novio.
나는 여자친구를 가져본 적 없다. → No he tenido novia.
나는 자동차를 가져본 적 없다. → No he tenido coche.

나는 스페인에 가본 적 있다. → He ido a España.
나는 우리 엄마와 스페인에 가본 적 있어. → He ido a España con mi mamá.
나는 스페인어를 배워 본 적 있다. → He aprendido español.
나는 스페인어를 공부한 적 있다. → He estudiado español.
나는 꾸이를 먹어본 적 없다. → No he comido cuy.
나는 스페인에 있어본 적 있다. → He estado en España.

 


※ 과거분사 불규칙

(1) ver  →  visto

나는 Messi를 본 적 있다. → He visto a Messi.
(목적어가 사람일 경우에는 a를 붙여서 사용한다)
나는 멕시코에서 Messi를 본 적 있다. → He visto a Messi en México.
너는 Messi를 본 적 있어? → ¿Has visto a Messi?

(2) hacer  →  hecho [에쵸]

나는 요가를 해본 적 있다. → He hecho yoga.
나는 빠에야를 만들어 본 적 있다. → He hecho paella.
나는 빵을 만들어 본 적 있다. → He hecho pan.
나는 커피를 만들어 본 적 있다. → He hecho café.
너는 요가를 해본 적 있어? → ¿Has hecho yoga?
너는 빠에야를 만들어 본 적 있어? → ¿Has hecho paella?
너는 커피를 만들어 본 적 있어? → ¿Has hecho café?


※ haber+ 동사원형 =1)~해 왔다 2)~한 적 있다 3) 가까운 과거 (오늘)

너는 오늘 뭐 했어? → ¿Qué has hecho hoy?
나는 집에서 일했어. → He trabajado en casa.
나 집에 있었어. → He estado en casa.
나 집에서 영화 한 편 봤어. → He visto una película en casa.
나 엄마랑 영화 한 편 봤어. → He visto una película con mi mamá.
* 영화: la película

TIP) 회화에서 “~해 본 적 있어?” 라고 물어볼 때 “alguna vez(언젠가 한번)”와 함께 “¿Has viajado por España alguna vez? /¿Has visto a Messi alguna vez?”라고 많이 물어보기도 하니 같이 알아두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