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스페인어 문법 :: 나는 여행이 좋아 & 걔는 운동하는 걸 좋아해 (gustar 동사)

by 키멜리 2021. 1. 29.

오늘 스페인어 강의를 듣고 드디어!!! 나는 ~를 좋아해 표현을 쓸 수 있게 되었다.

 

한국어와는 조금 다르게 무언가를 좋아한다고 말할 때, ㅇㅇ이 나에게 즐거움을 줘. / ㅇㅇ이 너에게 즐거움을 주니?

이런 식의 독특한 문장구조를 갖고 있는데, 한국어와는 또 다른 매력이라 재미있게 느껴졌다 :)

 

19강 나는 여행이 좋아. gustar 동사 (1)

 

※ agosto (8월) [아고스또]
※ ¿Algo más? 더 필요한 거 있으세요? / Nada más. 아니요, 더 필요한 거 없어요.

 

지난 강의 잠깐 복습하기!
너는 Yessi를 기다리니? → ¿Esperas a Yessi?

응, 나는 그녀를 기다려. → Sí, la espero.

아니, 나는 그녀를 기다리지 않아. → No, no la espero. 

너는 그 테이블을 살 거야? → ¿Vas a comprar la mesa?
응, 나는 그것을 살 거야. → Sí, la voy a comprar.

= 응, 나는 그것을 살 거야. → Sí, voy a comprarla.

 



나에게 스페인어를 가르쳐 줄 수 있니? → ¿Me puedes enseñar español?
나에게 이것을 줄 수 있니? → ¿Me puedes dar esto?


※ 오늘의 내용

 

 

새로운 단어: 여행 el viaje / 동물 el animal / 꽃 la flor / 과일 la fruta

 

 

 


나는 스페인을 좋아해 → 나에게 / 즐거움을 줘 / 스페인이 

GUSTAR (즐거움을 주다)
gusto
gustas
gusta
gustamos
gustáis
gustan

나에게 / 즐거움을 줘 / 스페인이  →  Me gusta España. 
나에게 / 즐거움을 줘 / 여행이  → Me gusta el viaje.

나에게 / 즐거움을 줘 / 동물들이  →  Me gustan los animales. 

너는 여행을 좋아해? → ¿Te gusta el viaje?

너는 동물들을 좋아해? → ¿Te gustan los animales? 

너는 축구를 좋아해? → ¿Te gusta el fútbol?

응, 나는 축구를 좋아해. → Sí, me gusta el fútbol.

아니, 나는 축구를 안 좋아해. → No, no me gusta el fútbol. 

 

 

 


너는 꽃들을 좋아해? → ¿Te gustan las flores?

응, 나는 꽃들을 좋아해. → Sí, me gustan (las flores.
)
아니, 나는 꽃들을 안 좋아해. → No, no me gustan las flores. 

너희들은 축구를 좋아해? → ¿Os gusta el fútbol?

응, 우리들은 축구를 좋아해. → Sí, nos gusta el fútbol.

아니, 우리들은 축구를 안 좋아해. → No, no nos gusta el fútbol. 

너는 여행을 좋아해? → ¿Te gusta el viaje?
응, 많이 좋아해. → Sí, me gusta mucho. 

 

 

 

20강 걔는 운동하는 걸 좋아해.

gustar 동사 (2) + 그에게, 그녀에게, 당신에게 (간접 목적격 대명사 3인칭 마스터)

 

 

※ septiembre (9월) [세쁘띠엠브레]
※ ¡Qué rico! 맛있어!

 


※ 나에게 즐거움을 줘 여행하는 것이 : 동사원형 자체가 '~하는 것' 이라는 뜻도 갖는다.

그는 집에서 쉬는 걸 좋아해. → Le gusta descansar en casa.
나는 노래하는 걸 좋아해. → Me gusta cantar.

 

 

 


나는 여행하는 것을 좋아해. → Me gusta viajar. 
나는 여행하는 것과 수영하는 것을 좋아해. → Me gusta viajar y nadar. 
- 동사원형은 2개, 3개 그 이상이 나와도 항상 gusta!

너는 여행하는 것을 좋아해? → ¿Te gusta viajar?
응, 좋아해. → Sí, me gusta.
 아니, 안 좋아해. → No, no me gusta. 

너는 TV보는 것을 좋아해? → ¿Te gusta ver la tele? 
응, 좋아해. → Sí, me gusta.
 아니, 안 좋아해. → No, no me gusta.

- la tele(vision) 텔레비전
- ver 보다 (veo / ves / ve / vemos / veis / ven)
- hacer 하다 (hago / haces / hace / hacemos / hacéis / hacen)

너는 요가 하는 것을 좋아해? → ¿Te gusta hacer yoga? 
응, 좋아해. → Sí, me gusta. 
아니, 안 좋아해. → No, no me gusta. 

나에게 me / 우리들에게 nos
너에게 te / 너희들에게 os
그에게 그녀에게 당신에게 le / 그들에게 그녀들에게 당신들에게 les

 

 

 


그는 여행하는 것을 좋아해. → Le gusta viajar.

그녀는 운동하는 것을 좋아해. → Le gusta hacer ejercicio.
- el ejercicio [에헤르씨씨오] 운동


※ encantar → 무척 즐거움을 주다. (규칙동사)

 

 

 


나는 여행하는 것을 정말 좋아해. → Me encanta viajar. 
너는 커피 마시는 것을 좋아해? → ¿ Te gusta tomar café?
응, 많이 좋아해. → Sí, me gusta mucho. = ¡Sí, me encanta!

아니, 안 좋아해. → No, no me gusta. 

너는 동물들을 좋아해? → ¿ Te gustan los animales?
응, 많이 좋아해. → Sí, me gustan mucho. = ¡Sí, me encantan!

아니, 안 좋아해. → No, no me gustan. 

너는 축구 보는 것을 좋아해?→ ¿Te gusta ver el fútbol? 
응, 많이 좋아해. → Sí, me gusta mucho. = ¡Sí, me encanta!

아니, 안 좋아해. → No, no me gusta. 

그는 노래하는 것을 좋아해? → ¿Le gusta cantar? 
응, 많이 좋아해. → Sí, le gusta mucho. = ¡Sí, le encanta!

아니, 안 좋아해. → No, no le gus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