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스페인어 일상 회화 표현들 :: 레벨업 현지표현 (2)

by 키멜리 2021. 10. 13.

스페인어 네이티브들이 평소에 회화에서 많이 사용하는 표현들 배우기, 네이티브가 많이 쓰는 표현 TOP 100 !!
이번 81강에서 90강까지는 "네가 마음먹기에 달렸어!", "고의가 아니었어.", "선택의 여지가 없어." 등

한국어로도 자주 사용하는 표현을 스페인어로는 어떻게 이야기할 수 있는지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

 

한 강의에 5분 내외의 짧은 강의라 부담없이 들을 수 있고 예씨쌤의 명쾌하고 깔끔한 설명 덕분에 더욱 재밌는 스페인어 강의!

 


[레벨업 현지표현]

 

81강 과거는 과거일 뿐이야.

El pasado es pasado. 과거는 지나갔어.
* El pasado 과거
* pasado/-a 지나간

영어 표현으로는 What's done is done. 이런 표현과 동일한 듯 하다.

You can't change the past (=what's done is done) and you should just get over it.

¡Olvídalo! (그것을) 잊어버려! (=Forget about it.)

 


82강 하늘에 맡기는 수밖에.

Está en las manos de Dios.
* Está en ~에 있다
* las manos 손
* Dios 신, 하나님

El futuro está en las manos de Dios. 미래는 하나님(=신)의 손에 달려 있어.

 


83강 네가 마음먹기 나름이야.

Todo depende de ti. (모든 건 네 마음 먹기에 달려 있어.)
* depende de ~에 좌우되다, ~에 달려 있다
* 전치사 + mí, ti (전치사 뒤에는 yo나 tu가 올 수 없다!)

¡Cree en ti misma! 너 자신을 믿어.
* Cree en ~를 믿어
* mismo/-a 자신

 


84강 중간에 그만두지 마.

No lo dejes a la mitad del camino.
* dejar 그만두다 (No dejes 그만두지 마)
* la mitad 절반, 중간 지점
* el camino 길
* a la mitad del camino 길의 중간 지점에

No lo dejes a medias. 어중간하게 그만두지 마.
¡Sé fuerte! 강해져!

 


85강 귀신 지나갔어.

Ha pasado un ángel.
* pasar 지나가다 (Ha pasado 지나갔다)
* el ángel 천사

¡Sueña con los angelitos! 좋은 꿈 꿔. (=아기 천사들 꿈 꿔.)


86강 주사위는 던져졌어.

La suerte está echada.
* echar suertes 제비를 뽑다 (echada 과거분사 형태)

(=El dado está echado.)
* El dado 주사위

 


87강 세월은 아무도 기다려주지 않아.

El tiempo no espera a nadie.
* esperar 기다리다
* nadie 아무도

El tiempo es oro. 시간은 금이야.

 


88강 늦어도 안 하는 것보다야 낫지.

Más vale tarde que nunca. (결코 안 하는 것보다 늦게라도 하는게 더 가치가 있다.)
* Más ~ que : que 이하보다 더 ~ 하다
* 결코 ~ 않다

¡Mejor tarde que nunca! 안 하는 것보다 늦게 하는 게 더 낫다.
¡inténtalo! (그것을) 시도해봐!

 


89강 고의가 아니었어.

No era mi intención. (내 의도가 아니었어.)
* No era (불완료시제)
* la intención 의도

No era mi intención hacerte daño. 너에게 상처를 줄 의도는 아니었어.

 


90강 선택의 여지가 없어.

No hay otra opción.
* otra 다른
* la opción 선택, 선택권

Es lo que hay. 그게 다야. (It is what it is. 이것 뿐이야.)

-> It can't be changed and must just be accep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