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스페인어 문장구조, 문법 :: 관계 대명사_ Ana가 마시고 있는 그 와인은 칠레산이야.

by 키멜리 2021. 2. 10.

관계대명사를 배우면 문장을 좀더 다채롭게, 길게- 늘릴 수 있다 :-)

시원스쿨 왕초보 탈출 강의 3탄의 8강, 9강, 그리고 10강에 걸쳐 관계대명사를 활용해 문장을 만드는 연습을 했다!

 

스페인어를 처음 배우기 시작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할줄 알면 (혹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스페인어 배우는 게 훨씬 수월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었는데 강의를 들으면 들을수록 영어와 스페인어가 참 비슷하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이번에 배운 스페인어 관계대명사 역시 영어와 아주 비슷해서 스페인어 문장구조나 문법이 영어랑 닮았구나 하는 걸 배웠다는.

가령 내가 좋아하는 여자애는 Yessi 야. 라고 말할 때 영어로는 The girl I like is Yessi. 라고 말하는 것처럼 스페인어로는 La chica que me gusta es Yessi. 라고 말하는데, 문장구조가 완전 똑같다는거! 그래서 관계대명사 관련 강의들을 훨씬 재밌게 들을 수 있었다!

 

 

8강 내가 가고 싶은 나라는 스페인이야. 관계 대명사 (1)

※ Me llevo esto. 이걸로 할게요. (=I'm taking this.)
llevarse → (어떤 곳에서) 가지고 가다. (규칙동사)

지난 강의 복습하기!
많은 책들  →  muchos libros 많이 먹다  →  comer mucho
매우 재미있는  →  muy divertido 매우 일찍  →  muy temprano
더 예쁜  →  más guapa 더 늦게 → más tarde 더 먹다  →  comer más

※  오늘의 내용
새로운 단어: 비싼  →  caro /a 싼  →  barato /a, 
나라  →  el país, (띨데 있어요!) 학교  →  la escuela
이것  →  esto 이 자동차  →  este coche / estos coches / esta casa / estas casas

내가 좋아한다. → Me gusta.
내가 좋아하는  →  que me gusta (que 띨데 없어요!)
내가 좋아하는 여자애  →  la chica que me gusta

 

 


내가 좋아하는 여자애는 Yessi 야. → La chica que me gusta es Yessi.
내가 좋아하는 남자애는 Daniel 야. → El chico que me gusta es Daniel.
내가 좋아하는 자동차는 비싸. → El coche que me gusta es caro.
내가 좋아하는 자동차는 싸. → El coche que me gusta es barato.
그녀는 내가 좋아하는 여자 선생님이야. → Ella es la profesora que me gusta.
그녀는 내가 좋아하는 여자애야. → Ella es la chica que me gusta.

나는 사고 싶다. → Quiero comprar.
내가 사고 싶은  →  que quiero comprar
내가 마시고 싶은  →  que quiero tomar
내가 보고 싶은  →  que quiero ver
내가 하고 싶은  →  que quiero hacer
내가 사고 싶은 자동차  →  el coche que quiero comprar
내가 사고 싶은 집 →  la casa que quiero comprar
내가 사고 싶은 와인 →  el vino que quiero comprar

 

 

 


내가 사고 싶은 자동차는 이거야. → El coche que quiero comprar es este.
(* esto는 내가 이 사물에 대한 정보가 없을 때, 여성명사인지 남성명사인지 모를 때 쓰는 것 / 우리는 이미 자동차 라는 명사를 갖고 있으므로 esto 대신에 este를 써 준다)
내가 사고 싶은 집은 이거야. → La casa que quiero comprar es esta.
내가 보고 싶은 영화는 이거야. → La película que quiero ver es esta.

내가 마시고 싶은 와인은 이거야. →  El vino que quiero tomar es esta.


나는 공부한다. → Estudio.
(내가 공부하는) 학교  →  la escuela donde estudio
(내가 일하는) 학교  →  la escuela donde trabajo
내가 일하는 병원  →  el hospital donde trabajo


TIP) “학교”와 같이 장소와 관련된 선행사가 나올 경우 “donde”를 쓴다. (띨데 없어요!)

 

(내가 공부하는) 학교는 반포에 있어. → La escuela donde estudio está en Ban-po.
내가 일하는 카페는 명동에 있어. El café donde trabajo está en 명동.

학교 어디에 있는지 알아? → ¿Sabes dónde está la escuela?
(내가 일하는) 학교 어디에 있는지 알아?  →  ¿Sabes dónde está la escuela (donde trabajo)?
(내가 일하는) 카페 어디에 있는지 알아?  →  ¿Sabes dónde está el café donde trabajo?


나는 가고 싶다. → Quiero ir.
(내가 가고 싶은) 나라  →  el país donde quiero ir
(내가 가고 싶은) 나라는 스페인이야. → El país donde quiero ir es España.
(내가 살고 싶은) 나라는 포르투갈이야. → El país donde quiero vivir es Portugal.

 


(3) 마무리 복습

내가 좋아하는 여자애  →  la chica que me gusta
내가 사고 싶은 자동차  →  el coche que quiero comprar
내가 여행하고 싶은 나라  →  el país donde quiero viajar

 

 

9강 저기 있는 여자 선생님은 Yessi 야. 관계 대명사 (2)

 

※ ¡Qué caro! 비싸요!! ¡Qué barato! 싸네!

 

 

 


여자애는 저기 있다. → La chica está allí.
저기 있는 여자애  →  la chica que está allí [께스따, 께 아스따x]
저기 있는 여자애는 Yessi야. → La chica que está allí es Yessi.

남자애는 테이블 위에 있다. → El chico está encima de la mesa.
테이블 위에 있는 남자애  →  el chico que está encima de la mesa
테이블 위에 있는 남자애는 Adrián이야.  →  El chico que está encima de la mesa es Adrián.

저기 있는 남자선생님은 중국 출신이야.  →  El profesor que está allí es de China. 
테이블 위에 있는 여자 선생님은 한국 출신이야. → La profesora que está encima de la mesa es de Corea.
저기 있는 남자애들은 한국 출신이야.  →  Los chicos que están allí son de Corea.

여자애는 노래하고 있다. → La chica está cantando.
노래하고 있는 여자애  →  la chica que está cantando
노래하고 있는 여자애는 Yessi야. → La chica que está cantando es Yessi.

 

 

 


여자애는 빠에야를 먹고 있다. → La chica está comiendo paella.
빠에야를 먹고 있는 여자애  →  la chica que está comiendo paella
빠에야를 먹고 있는 여자애는 Yessi 야.  →  La chica que está comiendo paella es Yessi.

커피 마시고 있는 여자애는 Yessi 야.  →  La chica que está tomando café es Yessi.

춤추고 있는 남자애는 중국 출신이야.  →  El chico que está bailando es de China.
커피를 팔고 있는 남자애는 잘생겼어.  →  El chico que está vendiendo café es guapo. 
춤추고 있는 남자애들은 중국 출신이야.  →  Los chicos que están bailando son de China.

※ 비교
내가 사고 싶은 자동차  →  el coche que quiero comprar (자동차가 뒤에 나오는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한다)
저기 있는 여자애  →  la chica que está allí (여자애가 뒤에 나오는 문장에서 주어 역할을 한다.)

내가 사고 싶은 자동차는 비싸.  →  El coche que quiero comprar es caro.

저기 있는 여자 선생님  →  la profesora que está allí 
요리하고 있는 여자애  →  la chica que está cocinando
저기 있는 한국남자  →  el coreano que está allí

 

 

10강 Ana가 마시고 있는 그 와인은 칠레산이야. 관계 대명사 (3)

 

※ Deme un descuento. 깎아주세요!
el descuento  →  할인, 디스카운트

※ 새로운 단어: 아파트  →  el piso, 음식; 먹을 거리  →  la comida

그 여자애는 서울에 산다. → la chica vive en Seúl
서울에 사는 그 여자애  →  la chica que vive en Seúl
서울에 사는 그 여자애는 Alicia야.  →  La chica que vive en Seúl es Alicia.
서울에 사는 그 여자애들은 중국 출신이야.  →  Las chicas que viven en Seúl son de China.

시원스쿨에서 공부하는 그 여자애는 예뻐.  →  La chica que estudia en Siwonschool es guapa. 
시원스쿨에서 공부하는 그 여자애들은 예뻐. → Las chicas que estudian en Siwonschool son guapas.

버스는 서울에 간다. → El autobús va a Seúl. [바 쎄울]
서울에 가는 버스  →  el autobús que va a Seúl
서울에 가는 버스는 이거야. → El autobús que va a Seúl es este.

 

 

 


아파트는 화장실 2개를 가지고 있다. → El piso tiene 2 baños.
화장실 2개를 가지고 있는 아파트  →  el piso que tiene 2 baños
방 2개를 가지고 있는 아파트  →  el piso que tiene 2 habitaciones.
많은 창문을 가지고 있는 아파트  →  el piso que tiene muchas ventanas

화장실 2개를 가지고 있는 아파트는 비싸.  →  El piso que tiene 2 baños es caro.
방 3개를 가지고 있는 아파트는 비싸.  →  El piso que tiene 3 habitaciones es caro.

 


<정리>
내가 좋아하는 여자 선생님  →  la profesora que me gusta 
내가 사고 싶은 자동차  →  el coche que quiero comprar 
내가 일하는 병원  →  el hospital donde trabajo
내가 가고 싶은 나라  →  el país donde quiero ir

저기 있는 여자애  →  la chica que está allí
춤추고 있는 여자애  →  la chica que está bailando
화장실 2개를 가지고 있는 아파트  →  el piso que tiene 2 baños

 

 


<그렇다면?>
Ana는 그 와인을 마시고 있다. → Ana está tomando el vino. 
Ana가 마시고 있는 그 와인  →  el vino que Ana está tomando (=el vino que está tomando Ana)
스페인어에서는 주어의 위치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문장 뒤로 빼줘도 된다.
Ana가 마시고 있는 그 와인 칠레산이야. → El vino que Ana está tomando es de Chile.

Ana는 그 음식을 먹고 있다. → Ana está comiendo la comida
Ana가 먹고 있는 그 음식  →  la comida que Ana está comiendo
Ana가 먹고 있는 그 음식은 빠에야야.  →  La comida que Ana está comiendo es pael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