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스페인어 독학 :: 너 수영할 수 있어? / 현재시제 불규칙 동사 정리

by 키멜리 2021. 1. 22.

13강 너 수영할 수 있어? 현재시제 불규칙 o → ue 불규칙 동사 학습하기

 

※ febrero (2월)
※ Quiero esto. 이걸로 할게요.

※ 지난 시간 복습: ~이/가 있다. = hay ~이/가 없다. = no hay

선물 한 개가 있다. → Hay un regalo.
선물 몇 개가 있다. → Hay unos regalos.
선물 두 개가 있다. → Hay dos regalos.
많은 선물들이 있다. → Hay muchos regalos.

내 방에 많은 선물들이 있어. → Hay muchos regalos en mi habitación.


거기에는 무엇이 있나요? → ¿Qué hay allí?
거기에는 많은 카페들이 있어요. → Allí hay muchos cafés.
아무것도 없어요. → No hay nada.

 


※ 오늘 공부 내용: poder + 동사원형 = ~할 수 있다

PODER(~할 수 있다) o → ue 불규칙동사
puedo
puedes
puede
podemos
podéis
pueden

 


※ 문장 만들기 연습하기!

나는 갈 수 있다. → Puedo ir.
너는 갈 수 있다. → Puedes ir.
당신은 갈 수 있다. → Usted puede ir. 
그는 갈 수 있다. → Él puede ir. 
그녀는 갈 수 있다. → Ella puede ir.

우리들은 수영할 수 있다. → Podemos nadar. 
너희들은 수영할 수 있다. → Podéis nadar.
당신들은 수영할 수 있어요? →¿Ustedes pueden nadar?
그들은 수영할 수 있다. → Ellos pueden nadar. 
그녀들은 수영할 수 있다. → Ellas pueden nadar.
나 수영 매우 잘해. → Puedo nadar muy bien.

너는 스페인어를 말할 수 있니? → ¿Puedes hablar español?
응, 나는 스페인어를 말할 수 있어. → Sí, puedo (hablar español.)
아니, 나는 스페인어를 말할 수 없어. → No, no puedo (hablar español.)

너는 수영할 수 있니? → ¿Puedes nadar?
응, 나는 수영할 수 있어. → Sí, puedo nadar.
아니, 나는 수영할 수 없어. → No, no puedo nadar.

 

 


※ ¿Puedo+ 동사원형? = 내가 ~해도 될까?/ 제가 ~해도 될까요?

제가 여기에서 담배를 피워도 될까요? → ¿Puedo fumar aquí?
제가 여기에 있어도 될까요? → ¿Puedo estar aquí?
제가 여기에서 공부해도 될까요? → ¿Puedo estudiar aquí?
제가 창문을 열어도 될까요? → ¿Puedo abrir la ventana?

내가 창문을 열어도 될까? → ¿Puedo abrir la ventana? 
응, 돼. → Sí, puedes.
아니, 안돼. → No, no puedes.

 

 



※ ¿Puedes + 동사원형(inf.) ? = ~해줄래? / ~해 주시겠어요?

저기에서 담배를 피워줄래? / 저기에서 담배를 피워 주시겠어요?
→  ¿Puedes fumar allí? / ¿Puede fumar allí?
창문을 열어 줄래? / 창문을 열어 주시겠어요?
→ ¿Puedes abrir la ventana? / ¿Puede abrir la ventana?
여기에 나와 함께 있어 줄래? / 여기에 나와 함께 있어 주시겠어요?
→ ¿Puedes estar aquí conmigo? / ¿Puede estar aquí conmigo?
* 나와 함께: conmigo / 너와 함께: contigo

 

 

시원스쿨에 어떻게 갈 수 있어요? →  ¿Cómo puedo ir a Siwonschool?
너 요가 할 수 있어? →  ¿Puedes hacer yoga?
나 탱고 출 수 있어. →  Puedo bailar tango.

 

 

14강 현재시제 불규칙 동사 정리

※ marzo (3월)
※ Quiero lo mismo. 같은 걸로 할게요.


1. e→ie

QUERER (원하다)
quiero
quieres
quiere
queremos
queréis
quieren

너는 무언가를 마시고 싶니? → ¿Quieres tomar algo?
응, 나는 물을 마시고 싶어. → Sí, quiero tomar agua. 
아니, 고마워. → No, gracias.

TENER (가지고 있다, 나는 ~가 있다)
tengo
tienes
tiene
tenemos
tenéis
tienen

 

 

 


나는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해. 왜냐하면 나는 (남자) 선생님이 되고 싶거든.

→ Tengo que estudiar mucho porque quiero ser profesor.

너는 꼭 돈을 벌어야 하는 것은 아니야. 왜냐하면 공부하는 것이 더 중요하거든.
→ No tienes que ganar dinero porque estudiar es más importante.

 

 

 


CERRAR(닫다) e→ie
cierro
cierras
cierra
cerramos
cerráis
cierran

나는 창문을 닫고 싶어. 왜냐하면 나는 추워. → Quiero cerrar la ventana porque tengo frío.


2. o,u → ue

PODER (~할 수 있다)
puedo
puedes
puede
podemos
podéis
pueden

제가 여기에서 담배를 피워도 될까요? → ¿Puedo fumar aquí?
창문 좀 열어 줄래? → ¿Puedes abrir la ventana?

 

 

 


어떻게 시원스쿨에 갈 수 있나요? → ¿Cómo puedo ir a Siwonschool?

어떻게 사그리다 파밀리아(가우디 대성당)에 갈 수 있어요? ¿Cómo puedo ir a la Sagrada Família?
지하철/택시/버스를 타면 돼. → Puedes tomar el metro./el taxi/el autobús. [아우또부스]
지하철/택시/버스를 타시면 돼요. → Puede tomar el metro./el taxi/el autobús

 

* tomar 1) 마시다 2) 교통수단을 타다

 

 

 


JUGAR (놀다/경기를 하다) = play (o, u → ue)
juego
juegas
juega
jugamos
jugáis
juegan

축구를 하다 → jugar al fútbol (a el fútbol 에서 변형됨)
너는 축구를 할 수 있어? → ¿Puedes jugar al fútb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