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스페인어 인강 :: 나는 많은 친구들이 있어 & 나는 20살이야 (tener 동사)

by 키멜리 2021. 1. 16.

오늘은 tener 동사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연습을 하는 9강과 10강을 들었다. 

 

 

9강 나는 많은 친구들이 있어. tener 동사 (1) ~을 가지고 있다. 없다.

 

※ el verano 여름
※ tortilla / empanada 엔빠나다 (만두의 일종)

 


※ 지난 시간 강의 잠깐 복습하기 !!
너 왜 돈 벌고 싶어? → ¿Por qué quieres ganar dinero?
나는 스페인에 가기 위해 돈을 벌고 싶어. → Quiero ganar dinero para ir a España.
- Por 1) ~를 통해서 2) ~ 때문에, ~로 인하여 (이유를 말할 때)

 


※ 오늘 강의 주요 내용 tener = ~을 가지고 있다 → (나는) ~이,가 있다 [e → ie 로 바뀌는 불규칙 동사]
tengo
tienes
tiene [띠에네]
tenemos
tenéis
tienen

나는 자동차 한 대가 있어. → Tengo un coche.
나는 자동차 두 대가 있어. → Tengo dos coches.
나는 많은 자동차들이 있어. → Tengo muchos coches.

나는 집 한 채가 있어. → Tengo una casa.
나는 집 두 채가 있어. → Tengo dos casas.
나는 많은 집들이 있어. → Tengo muchas casas.

 

 


나는 많은 친구들이 있어. → Tengo muchos amigos. 
나는 많은 책들이 있어. → Tengo muchos libros. 
나는 많은 집들이 있어. → Tengo muchas casas. 
나는 많은 상점들이 있어. → Tengo muchas tiendas.

너는 많은 친구들이 있니? → ¿Tienes muchos amigos?
당신은 많은 친구들이 있어요? → ¿Usted tiene muchos amigos?
네, 저는 많은 친구들이 있어요. → Sí, tengo muchos amigos.
아니요, 저는 많은 친구들이 없어요. → No, no tengo muchos amigos.

너 돈 많아? → ¿Tienes mucho dinero?
당신 돈 많아요? → ¿Usted tiene mucho dinero?
네, 저는 많은 돈이 있어요. → Sí, tengo mucho dinero.
아니요, 저는 많은 돈이 없어요. → No, no tengo mucho dinero.



꾸이 있어요? → ¿Tiene cuy?
매운 소스 있어요? → ¿Tiene salsa picante?

우리 집은 창문 하나가 있어. → Mi casa tiene una ventana. 
우리 집은 화장실 두 개가 있어. → Mi casa tiene dos baños. 
우리 집은 방 세 개가 있어. → Mi casa tiene tres habitaciones.

 

 

10강 나는 20살이야. tener 동사 (2) tener 동사의 관용 표현

 

※ el otoño [엘 오또뇨] 가을
※ pozole: 옥수수 알갱이와 돼지고기를 넣어 만든 스프의 일종 (닭곰탕 맛과 비슷) / morcilla [모르씨야]: 남미식 순대

※ 지난 강의 복습하기 :-)
너 남자친구 있어? → ¿Tienes novio?
응, 나 남자친구 있어. → Sí, tengo novio.
너 차 있어? → ¿Tienes coche?
응, 나 차 있어. → Sí, tengo coche.
(Sí, tengo un coche. 라고 해도 틀린건 아니지만, 굳이 관사를 써줄 필요가 없다. 존재의 유무만 물어보는 거니까-)

 


※ tener + 더위 = 덥다 (더위를 가지고 있는 것)
더위 el calor / 추위 el frío / 배고픔 el hambre / 목마름 la sed
[엘 깔로르 / 엘 f리오 / 엘 암브레 / 라 쎋]
* la hambre는 원래 여성명사지만 a a 소리가 겹치니까 el  로 바꿔줌

너 더워? → ¿Tienes calor?
당신 더워요? → ¿Usted tiene calor?
네, 저 더워요. → Sí, tengo calor.
네, 저 많이 더워요. → Sí, tengo mucho calor.
아니요, 저 안 더워요. → No, no tengo calor.

너 추워? → ¿Tienes frío?
당신 추워요? → ¿Usted tiene frío?
네, 저 추워요. → Sí, tengo frío.
네, 저 많이 추워요. → Sí, tengo mucho frío.
아니요, 저 안 추워요. → No, no tengo frío.

 

 


너 배고파? → ¿Tienes hambre?
당신 배고파요? → ¿Usted tiene hambre?
네, 저 배고파요. → Sí, tengo hambre.
네, 저 많이 배고파요. → Sí, tengo mucha hambre.
아니요, 저 배고프지 않아요. → No, no tengo hambre.

너 목마르니? → ¿Tienes sed?
당신 목말라요? → ¿Usted tiene sed?
네, 저 목말라요. → Sí, tengo sed.
네, 저 많이 목말라요. → Sí, tengo mucha sed.
아니요, 저 목마르지 않아요. → No, no tengo sed.

 


※ tener+ 숫자 +año(s)= ~살 이다.
- el año: 해,년

¿Cuántos años tienes?
¿Cuántos años tiene usted?
Tengo +  
un año.
dos años.
veinte años. 
veintiún años. 
treinta y un años. 
treinta y cinco años.
* uno 뒤에 남성명사가 올 경우 o 가 탈락해 un이 된다.

너 몇 살이야? → ¿Cuántos años tienes?

나 스무 살이야. → Tengo veinte años.

* Cuántos: 얼만큼의

 

당신 몇 살이에요? → ¿Cuántos años tiene usted?

저 33살이에요. → Tengo treinta y tres añ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