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기초 스페인어 :: 부정 관사 & 나는 스페인에 가고 싶어. 현재시제 불규칙 e → ie

by 키멜리 2021. 1. 15.

2 de diciembre (el miércoles)

 

 

왕초보 2탄 7강, 그리고 8강 강의를 함께 묶어서 정리해 본다 :-)

7강에서는 부정 관사를 학습했고, 8강에서는 현재시제 불규칙 동사 중 e 가 ie 로 바뀌는 동사들을 공부했다!

 

[7강]

※ el domingo 일요일 / 일요일에
※ la carne de pollo [뽀요] 닭고기 / el pescado 생선 



남자의사 한 명) un médico 남자의사 몇 명) unos médicos
여자의사 한 명) una médica 여자의사 몇 명) unas médicas

한국남자 한 명) un coreano 한국남자 몇 명) unos coreanos
한국여자 한 명) una coreana 한국여자 몇 명) unas coreanas

자동차 한대) un coche 자동차 몇 대) unos coches
집 한 채) una casa 집 몇 채) unas casas

고양이 한 마리) un gato 고양이 몇 마리) unos gatos
테이블 한 개) una mesa 테이블 몇 개) unas mesas

화장실 한 개) un baño 화장실 몇 개) unos baños
창문 한 개) una ventana 창문 몇 개) unas ventanas

 

 


자동차 두 대) dos coches 많은 자동차들) muchos coches
테이블 세 개) tres mesas 많은 테이블들) muchas mesas
많은 돈) mucho dinero 많은 물) mucha agua
* la gracia: 은총, las gracias 감사 → Muchas gracias 많은 감사 (대단히 감사합니다)

 

 

[8강]

※ la primavera 봄
※ el filete de pollo [엘 f필레떼 데 뽀요] 치킨 필레 (닭가슴살 스테이크) - filete 순살
el filete de pescado 생선 필레 (Fish fillet)


※ QUERER (원하다) 불규칙 동사
→ 모든 불규칙 동사는 Nosotros / Vosotros 인칭 일때는 제자리로 돌아온다.

quiero [끼에로]
quieres [끼에레스]
Usted/Él/Ella quiere [끼에레]
queremos [께레모스]
queréis [께레이스]
Ustedes/Ellos/Ellas quieren [끼에렌]



나는 커피 한 잔 원해. → Quiero un café.
너는 커피 한 잔을 원한다.→ Quieres un café.
당신은 커피 한 잔을 원한다. → Usted quiere un café.
그는 커피 한 잔을 원한다. → Él quiere un café.
그녀는 커피 한 잔을 원한다. → Ella quiere un café.

우리들은 집 한 채를 원한다. → Queremos una casa.
너희들은 집 한 채를 원한다. → Queréis una casa.
당신들은 집 한 채를 원한다. → Ustedes quieren una casa.
그들은 집 한 채를 원한다. → Ellos quieren una casa.
그녀들은 집 한 채를 원한다. → Ellas quieren una casa.

너는 자동차 한 대를 원하니? → ¿Quieres un coche?
응, 나는 자동차 한 대를 원해. → Sí, quiero un coche.
아니, 나는 자동차 한 대를 원하지 않아. → No, no quiero un coche.

※ 너는 나를 좋아하니? → ¿Me quieres?
응, 나는 너를 좋아해. → Te quiero. (난 너를 원해. 보통 연애 초반에, 사랑한다는 표현을 하기 전에 쓰는 문장)

 

 



※ querer + 동사원형 = ~ 하고 싶다

나는 먹고 싶다. → Quiero comer.
너는 먹고 싶다. → Quieres comer.
당신은 먹고 싶다. → Usted quiere comer.
그는 먹고 싶다. → Él quiere comer.
그녀는 먹고 싶다. → Ella quiere comer.

우리들은 춤추고 싶다. → Queremos bailar. [바이라르]

우리들은 스페인에서 탱고를 추고 싶어. → Queremos bailar tango a españa.
너희들은 춤추고 싶다. → Queréis bailar.
당신들은 춤추고 싶다. → Ustedes quieren bailar.
그들은 춤추고 싶다. → Ellos quieren bailar.
그녀들은 춤추고 싶다. →Ellas quieren bailar.

너 쉬고 싶어? → ¿Quieres descansar?
응, 나 잠깐 쉬고 싶어. → Sí, quiero descansar un rato.
아니, 나는 쉬고 싶지 않아. → No, no quiero descansar.

너 뭐 마시고 싶어? → ¿Qué quieres tomar?
나 맥주 마시고 싶어. → Quiero tomar cerveza.

너는 무엇을 배우고 싶어? → ¿Qué quieres aprender?
나는 스페인어를 배우고 싶어. → Quiero aprender español.

너는 미래에 무엇이 되고 싶니? → ¿Qué quieres ser en el futuro?
나는 가수가 되고 싶어. → Quiero ser cantante.
나는 의사가 되고 싶어. → Quiero ser médico.


※ 마무리 복습하기 


너 스페인에 가고 싶어? → ¿Quieres ir a España?
응, 나는 스페인에 가고 싶어. → Sí, quiero ir a España.
아니, 나는 멕시코에 가고 싶어. → No, quiero ir a México.

너는 오늘 뭐 하고 싶어? → ¿Qué quieres hacer hoy?
나는 스페인어를 공부하고 싶어. → Quiero estudiar españ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