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왕초보

스페인어 독학 :: 나 스페인어 배워. 단수인칭 -er 동사변화 (Feat. cuy)

by 키멜리 2020. 11. 27.

사실 인강을 듣고 있으니, 100% 독학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개인 튜터를 두고 있는 것도 아니니 정말 독학으로 혼자 공부하는 느낌이다 ^_~

 

오늘도 열심히!! 스페인어 온라인 강의를 들어봅니다

동사변형 외우는게 헷갈리긴 하지만 아직 막 단어가 많지는 않아서, 으 공부하기싫다 이런느낌은 안들어서 다행쓰 ㅋㅋㅋ

하긴 누가 시켜서 공부하는 것도 아니고 내 취미로 배우는 건데 억지로 하는 것도 이상할 것 같다 후후..

 

 

오늘의 숫자: 13 (trece) [뜨레쎄]
온쎄 도쎄 뜨레쎄
예씨쌤이 자꾸 3 5 8 만 문제 내셔서, 나머지 숫자는 잘 생각이 안남ㅋㅋㅋ

오늘의 회화
Gracias. [그라씨아쓰] = Thank you.
Muchas gracias. [무챠스 그라씨아쓰] =  Thank you so much.

 

쌤 뎨동해여 ^_~ ㅋㅋㅋㅋㅋ 캡쳐가 하필..


※ 알아두면 유익한(!) 스페인 관련 상식
País Vasco [빠이즈 바스코] : 아직까지도 스페인에서 독립하려고 투쟁하는 도시
ETA(에따)라는 무장단체가 있을 정도로 지역색이 강한 도시 중의 하나이다.

 

Pablo Picasso, Guernica (1937)


1937년 스페인 내전 당시 독일 공습으로 인해 País Vasco가 막대한 피해를 입었는데,

이를 본 당대 최고의 화가 파블로 피카소가 그린 그림이 <게르니카, Guernica> 이다.

 

파시스트 장군의 명령으로 독일 폭격기가 스페인 바스크의 작은 마을을 초토화시킨 사건을 묘사한,

피카소의 가장 유명한 작품 하나인데 피카소는 제2차 세계대전이 치러지는 동안 나치가 점령한 파리에 살고 있었지만,

화가로서의 명성 때문에 처형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었다.

 

https://ellie0518.blog.me/221998785064
올해 읽었던 책 <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교양 수업 365> 에도 소개됐던 작품이라 괜히 반가웠음 :-)

 


※  Ganar [가나르]: 벌다 
돈을 벌다 = Ganar dinero [가나르 디네로]

Yo gano
Tú ganas
Usted/Él/Ella gana
Nosotros/as ganamos
Vosotros/as ganáis
Ustedes/Ellos/Ellas ganan

 

나는 돈을 벌어.

너 돈 버니?

걔네들 돈 벌어.

엄마는 돈 벌어.

너희들 돈 버니?

 

Gano dinero.

¿Ganas dinero?

Ellos ganan dinero.

Mamá gana dinero.

¿Ganáis dinero?

 


※ comer [꼬메르]: 먹다
빠에야를 먹다. : comer paella

Yo como [꼬모]
Tú comes [꼬메스]
Usted/Él/Ella come [꼬메]

 


꾸이 : cuy (기니피그) 페루, 에콰도르 전통 음식

 

기니피그가 뭔가 싶어서 검색해보니 햄스터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작은 토끼새끼만한 크기의 설치류라고 한다.

기니(서아프리카)에서 온 것도 아니고 피그도 아니지만, 남미에서 기니피그의 울음소리가 "꾸~이잉 꾸잉 꾸잉" 

이렇게 들리는 데서 '꾸이(Cuy, Cui)'라는 이름을 붙여줬다고 한다.

 

닭고기, 개구리와 비슷한 식감인데 독특한 향이 있어 호불호가 갈린다고 하는데,

페루, 에콰도르에서는 쥐를 먹는단 말이지... ;ㅁ; 박쥐스프 끓여먹는 중국만 욕할게 아니었구만.. ^_ㅠ

 

나는 꾸이를 먹어.
너는 꾸이를 먹어.
당신은 꾸이를 먹어.
그는 꾸이를 먹어.
그녀는 꾸이를 먹어.

Como cuy.
Comes cuy.
Usted come cuy.
Él come cuy.
Ella come cuy.

나는 꾸이를 안 먹는다.
너는 꾸이를 안 먹는다.
당신은 꾸이를 안 먹는다.
그는 꾸이를 안 먹는다.
그녀는 꾸이를 안 먹는다.

No como cuy.
No comes cuy.
Usted no come cuy.
Él no come cuy. 
Ella no come cuy.

너는 꾸이를 먹니?
응, 나는 꾸이를 먹어.
아니, 나는 꾸이를 안 먹어.

¿Comes cuy?
Sí, como cuy.
No, no como cuy.


※ aprender [아쁘렌데르]: 배우다
스페인어를 배우다: aprender español

Yo aprendo [아쁘렌도]
Tú aprendes [아쁘렌데스]
Usted/Él/Ella aprende [아쁘렌데]

너는 스페인어를 배우니?
응, 나는 스페인어를 배워.
아니, 나는 스페인어를 안 배워.


¿Aprendes español?
Sí, aprendo español.
No, no aprendo español.